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공학]기후환경과 주거형태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후환경과 주거형태에 따른 분류이구요
여러사진 첨부와 비교분석 자료및 사례입니다.

목차

고온다습기후(Warm-Humid Climates)
고온건조기후(Hot-Arid Climates)
온난기후(Temperate Climates)
한냉기후(Cold Climates)
열대습윤기후

본문내용

고온다습기후(Warm-Humid Climates)
고온다습 기후에서의 열환경조절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과열이지만 기온뿐 아니라 습도가 매우 높음으로써 증발에 의한 냉각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층 심각하다. 평균기온이 20℃이상이며 상대습도가 80%정도 되는 시기가 1년중 최소한 1달 이상이나 되며, 최한월의 월평균 기온이 18℃이상으로 연간 월평균 기온의 변화가 대단히 적다. 연간 강우량이 750mm이상이며, 간혹 월 강우량이 2000mm를 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단기간에 집중적인 강우현상을 나타내기도 한다.이 기후권에서는 열대야 현상에 대비하여 건물 자체의 열용량이 극히 낮은 경량구조가 선호되어 왔으며, 개구율 역시 매우 높다. 고온 다습기후권의 풍토건축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들은 방열 및 기류조절에 의한 쾌적지표 달성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다. 아래 그림은 원두막같은 형태로 바닥을 올려 시원함을 얻는 예이다. 이 기후권에서는 현대건축 의 필로티(Pilotis)의 개념적 근원이 되기도 한 고상식 주거도 통풍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특성이 된다.

고온건조기후(Hot-Arid Climates)
고온건조 기후는 온도가 높고 일사량이 과다한 특성을 보여준다. 즉 고온건조 기후권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과열로서 신체로부터 충분한 열의 발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공기가 건조하여 증발․냉각기능에는 별다른 장애가 없다. 최난월의 월평균기온은 25℃이상이며 상대습도는 낮다. 보통 18~22℃정도에 이르는 일교차는 고온건조 기후권의 풍토건축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서 열용량이 매우 큰 외피구조를 채택하도록 하였다. 메마르고 건조하며 모래와 먼지를 동반한 바람이 강하게 부는 외부환경은 개구부의 크기를 최소화하도록 축조하였으며, 주 개구부가 중정을 향하는 형태의 건물이 선호되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