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임진왜란시기 명의참전과 영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임진왜란시기 명의참전과 영향
사학과 전공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명군의 참전태도와 배경
ⅰ. 명군의 참전의 배경
ⅱ. 전투참가의 실상

Ⅲ. 명군참전이 조선에 끼친 영향
ⅰ. 정치적 영향
ⅱ. 경제적 영향
ⅲ. 사회적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16세기 7년간에 걸친 임진왜란은 동북아 삼국인 조선, 명, 일본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전장이었던 조선은 국토가 황폐화되고 백성은 도탄에 빠졌고 정치, 경제, 문화, 사상 등 각 방면에 걸쳐 심각한 타격을 받은 미증유의 국난이었다.
임진왜란에 관한 연구는 일제시기부터 시작되었는데 정치사, 특히 전쟁사에 치중되었다. 전쟁사 위주의 서술은 풍신수길(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한반도 침입의 원인과 동기, 임란 중 조선의 정정, 남해안 등지의 축성, 병기와 병법의 변천 등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연구는 일본인 지내굉, 중촌영효등에 의해 이루어져 한국 측에 불리한 면만을 들추어내는 연구경향이 많았다.
한국 내에서 본격적인 임란사의 연구는 1950년대에 한우근의 「임진난 원인에 관한 검토」가 발표되면서 활기를 찾기 시작하여 60-70년대에 들어와서 다양한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되었다. 우선 난중 사회상을 밝힌 연구로 임란 때 연해민의 동태, 민중의 동향, 민간반란사건 등이 주로 다루어졌다. 또 연구가 활발했던 분야는 명의 원병과 이에 따른 외교문제와 관련된 테마들이다.
임진왜란의 경과를 살펴보면 명의 파병은 전황의 변화와 강화시기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이후의 국제정세에도 영향이 컸다. 명군의 파병에 대한 연구는 조영록, 최소자등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파병의 원인을 조선의 방위를 위하기보다는 일본군의 중국 진출의 가능성을 제거하고 자기나라를 방어하기 위한 정책적인 결정에서 파병 한 것으로 명 원병의 활동은 처음부터 한계성을 지닌 것임을 논증하였다.
본고에서는 임진왜란의 여러 연구 분야 중 명의 파병과 관련하여 파병과정과 파병목적, 명군의 임란 참전 경과와 명의 태도, 그리고 조선사회에 미친 영향을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승전국이었으면서도 전쟁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게 되었던 조선의 상황을, 전쟁을 일으켰던 일본의 피해 뿐 아니라 원병으로 온 명군의 피해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만길외 11명, 『한국사』, 서울 : 한길사, 1995.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서울 : 국사편찬위원회, 1995

서필량, 『임진왜란 - 그것은 그렇지 않았다』, 서울 : 서문당, 1994

이기백, 『한국사신론』,서울 : 일조각, 1999

유보전, 『임진왜란기 조․명 관계사 연구』, 서울 : 성균관대 대학원, 2003

최소자, <임진왜화와 명조>.<<아시아문화>>8. 1992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관계』. 서울 : 역사비평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