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화]프랑스 영화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 수업 때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l. 서론

ll. 본론
1. 프랑스 영화사
2. 영화인의 축제영화제
3. 영화사에 길이 남을 영화인
4. 영화학교

lll.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l. 서론
프랑스 영화는 예술영화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다.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상업성 짙은 영화보다는 작품성을 추구하는 경향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경향 때문에 쉽게 접할 수 없고, 지루하다는 편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편견이 잘못된 것이지를 알고자 프랑스 영화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본문에서의 우선 프랑스 영화의 역사를 알아보고 프랑스 영화의 특징을 잘 나타내어주는 프랑스의 영화제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프랑스의 유명 감독과 배우를 알아보고 영화의 중심지임을 대변해주는 영화학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ll. 본론
1. 프랑스 영화사
1) 무성영화의 탄생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에 의해 시작된 프랑스 영화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먼저 영화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즉, 미국의 T.에디슨이 `키네토스코프`와 `바이타스코프`를 발명한 시기를 전후하여 `시네마토그라프`를 발명한 뤼미에르 형제는 여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고, 멜리에스는 트릭을 사용한 공상적인 영화를 만들어 구경거리로서의 영화 흥행에 성공을 거두었다.
이에 자극을 받아 영화의 기업성에 착안하여 파테와 고몽 등의 여러 영화제작사가 설립되었다. 특히 파테사는 1910년경까지 멜리에스를 능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영화사까지도 앞지르는 맹렬한 기세로 영화산업을 정착시켰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필름 다르사도 발족하여 코메디 프랑세즈의 배우들을 출연시키는 영화를 제작, 대중적인 흥행물로부터 영화를 예술적인 경지로 끌어올리면서 새로운 관객층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제1회 작품은 1908년에 제작된 《기즈후의 암살》이었으며, 같은 해에 에밀 콜은 최초의 애니메이션영화를 만들었다. 1909년의 단편 M.란데의 《지고마:Zigomaar》, 1913년 발표된 《판토마》는 활극영화의 효시로서 커다란 인기를 끌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