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덕윤리]효의 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우리 사회의 효에 대하여 유교,불교,기독교의 효의 개념을 통하여
효의 본질을 알고자 함

목차

1. 종교에서 말하는 효
1) 유교의 효
◆공자의 <논어>에 나타난 효
◆효경에 나타난 효
◆맹자에 나타난 효
2) 불교의 효
3) 기독교의 효
2. 효의 본질

본문내용

2) 불교의 효
불교의 효에는 항상 부모의 자애로운 은혜가 설해지고 그에 대한 자식의 효가 설해졌다. 불교의 윤리는 신분적인 상하의 윤리가 아니고 지배복종의 관계ㅏ 아닌, 양쪽이 평등하게 인간적인 입장에서 관계 맺고 있는 수평의 도덕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불교에서 모든 사람은 부처가 되는 불성을 갖고 있어,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나아가 천자나 거지가 똑같이 미래불이고, 當來佛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사람의 관계가 높고 낮음의 관계가 아니다. 이 근본적 사고에서 가족윤리가 나오기도 하고 효가 쓰여지기도 한다.
은혜를 아는 것은 불도의 근본이다. 은혜를 모르는 자는 사람이 아니라 축생 이하라고 한다. 축생들도 은혜를 알고 보은을 하기 때문이다.
불교에서 은혜라 하면 단지 부모의 은혜만이 아니라 네 가지 은혜를 설한다. 하지만 그 근본은 역시 부모의 은혜이다. 불교의 효는 부모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보은의 행위이다.
효경전이라고 불리는 것은 대부분 부모의 양육의 은혜를 설하고,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하는 사랑과 연민의 정을 서술한 것이다. 은혜를 강조하고 배은과 불효가 지옥에 떨어진다고 서술하는 것이 불교 효의 특징이다. 부모으 자식에 대한 자애의 반사작용이 보은이다. 부모로부터 은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자애가 그대로 자식에게 통하는 속에 효도로써 봉양하는 행위가 나타난다.
불교의 효는 그 밑바닥에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자신의 전생업의 인연에 따른 것으로 자신에게 책임을 두고, 부모를 골라 그것을 인연으로 해서 태어났다고 한다. 즉 부모가 마음대로 자식을 낳은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골라 전생의 업을 因으로 , 부모를 緣으로 해서 태어난 것이라고 불교는 설한다. 이는 불교의 독자적 인생관이며 연기 사상이다. 그러므로 불교의 효는 어디까지나 서로 예배하는 부처로서의 관계에 선 것이었다. 효란 물론 자식이 부모에 대해 가지는 보은의 사상이고 행위이지만. 한편 이 효는 자식에 대한 부모의 자애와 예경을 의미하는 윤리였다. 이런 효 사상은 불교의 독자적인 것이고 인간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