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현상]지름신 신드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지름신에 관해서 정리해 놓은 내용임

목차

1) 머리말
2) 지름신의 정의
3) 지름신에 관련된 아포리즘(격언)
4) 지름신의 사례 및 폐해
5) 지름신을 막는 방법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2004년부터 유행하기 시작된 지름신이란 신조어는 처음에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사용되기 시작하다가 이제는 점차 규모가 발전하여 사회 여러곳에서 빈번히 볼 수 있는 신조어가 되었다. 뉴스 기사 같은 곳에서도 지름신이란 단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TV 홈쇼핑이 발달을 하고 인터넷이 전국에 빠른 속도로 보급이 되다 보니까 예전에는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던 것들이 온라인으로 많은 것을 구매 할 수 있게 되었다. 쇼핑에 대한 것을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자, 소비자들은 충동구매를 빈번히 하게 되었다. 이런 충동구매, 즉 지름신이란 것이 이제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이번 레포트에선 현재 사회현상중의 하나인 지름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지름신의 용어 정리, 지름신에 관련된 아포리즘(격언, 금언, 경구, 잠언), 지름신의 사례 및 폐해, 지름신에 관련된 그림들, 지름신을 막기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2. 지름신이란?
`지름신`이란 `물건을 구입하다`라는 뜻으로 젊은이들 사이에 흔히 쓰이는 `지르다`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지르다`와 `신`이 합쳐진 이 단어는 네티즌들이 물건을 구매할 때 `지름신이 강림하셨다`라는 방식으로 사용되며, 이 `지름신`의 특징은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때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신제품이나 기능보다는 겉모습과 디자인이 화려한 물건 등을 살 때 네티즌들은 `지름신이 오셨다`라고 말한다. 즉, 굳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물건을 구매했을 때 그 탓을 `지름신`에게 돌리는 것을 뜻한다.

3. 지름신에 관련된 아포리즘(금언, 격언, 잠언, 경구)
다음은 지름신에 관련된 네티즌들이 만들어놓은 여러 가지 아포리즘이다. 기존의 격언, 금언, 잠언, 경구 등을 네티즌들이 재미있게 구성한 것이다.

* 지름신이 보고계셔. (마리미테)
* 부모님께 나의 지름을 알리지 마라. (이순신)
* 짐이 곧 지름신. (루이 14세)
* 돈다발이 세 뭉치라도 질러야 보배.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검색 ‘지름신’
엠파스 열린검색 ‘지름신’
다음 신지식 ‘지름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