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사]신라 하대 김주원계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교육과에서 50분 분량의 발표를 위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각종 논문과 전문서적을 참고했으며 수준은 있으나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참고서적을 통해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사학과 및 역사교육과의 레포트 제출에 아주 유용할 것이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목차

Ⅰ. 序論(서론)
Ⅱ. 本論(본론)
1. 金周元과 金敬信의 王位 繼承 紛爭(김주원과 김경신의 왕위 계승 분쟁)
2. 金憲昌 父子의 亂(김헌창 부자의 난)
3. 金陽의 政治活動(김양의 정치활동)
4. 金順式의 高麗 歸附(김순식의 고려 귀부)
5. 金周元系와 堀山門과의 關係(김주원계와 굴산문과의 관계)
Ⅲ.結論(결론)

본문내용

진골 귀족의 군사 정변으로 혜공왕이 시해되면서 중대가 막을 내리고 하대가 시작되었다. 태종무열왕부터 시작하여 직계 후손들이 왕위를 계승하면서 절대 권력을 휘두르던 중대와 달리, 하대에는 진골 귀족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극력해지면서 왕건이 흔들리고 중앙 집권력이 크게 약화되었다. 하대 155년 동안 20명의 왕이 즉위하여 평균 재위 연수가 8년도 채 되지 않은 사실이 당시의 극심한 혼란상을 말해준다. 또한 중앙정부의 지방 장악력이 미약해지면서 각 지방에 호족세력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그러한 호족세력은 지방의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신라 중앙정부에 차츰 위협이 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김주원과 그 후손들의 정치적 동향이라 할 수 있다.
김주원은 태종무열왕의 6세손으로 선덕왕(780~785 재위)이 죽었을 때 왕위계승의 제1 순위였으나 김경신과의 권력싸움에서 밀려 명주로 내려갔고, 원성왕 김경신도 어쩌지 못하고 김주원을 명주군왕(溟州郡王)에 봉했다. 이후 김주원계는 명주뿐만 아니라 신라 내에서도 유력한 호족으로 성장하면서 신라의 왕실에 협조 아니면 반란을 주도하며 신라 하대에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김주원계에 대한 고찰은 신라 하대의 가장 큰 특징인 지방 분권적 세력구도와 호족의 성장을 알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나말여초 혼란기를 설명하는 중요 키워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Ⅱ. 本論

1. 金周元과 金敬信의 王位 繼承 紛爭
선덕왕(재위 780~785) 내물왕의 10대손으로 성은 김씨이며, 이름은 양상이다.
은 왕족으로 태어났으나, 왕위를 승계할 신분이 아니었다. 그는 일찍이 이찬의 품계를 받고 혜공왕 대에 이르러 상대등에 임명되었는데 당시 조정은 반란이 연이어 일어나는 등, 매우 혼란스런 상황이 계속되었다.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던 김양상(선덕왕)은

참고 자료

金昌謙, 『新羅 下代 王位繼承 硏究』, 景仁文化社, 2003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신라 왕조실록, 웅진닷컴, 2001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동해・설악」,『답사여행의 길잡이 3』, 돌베개, 1994
강봉룡・서의식,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2
조범환, 新羅宣宗硏究, 일조각, 2001
최근영, 韓國古代史의 諸照明, 신서원, 2001
황선영, 羅末麗初의 政治制度史 硏究, 국학자료원, 2002
崔允子, 金周元 家系의 變遷과 그 性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