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화 금융체제]국제통화 금융체제의 변화 과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국제통화 금융체제의 변화 과정

① 금본위제도(the Gold Standard )
② 혼란의 시대
③ 브레튼우즈체제(the Bretton Woods System)
④ 브레튼우즈 이후의 체제

- 채무위기(debt crisis)와 국제통화기금의 역할 변화

본문내용

국제통화 금융체제의 변화 과정

국제통화금융체제는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주요 사안들에 따라서 구별될 수 있다. 대략 1880년부터 1913년까지는 금본위제도(the Gold Standard )가 시행되었고,양차대전 사이의 기간동안에는 변동환율제도와 새로운 금본위제도와 관리변동환율제도가 혼재되어 나타났다. 제 2차 세계대전의 종식 후부터 1973년까지는 미국달러의 금태환을 근본으로 하는 브레튼 우즈체제(Bretton Woods Arrangements )가 유지되었고, 그 후부터 현재까지는 각 국가 둘이 서로 다른 통화 금융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혼합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① 금본위제도(the Gold Standard )
1880년부터 1914년까지 유지되었던 금본위제도는 국제통화금융정체제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모두 제공해 주었던 체제였다. 1970년대 초에 브레튼우즈체제가 붕괴된 이후,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던 국제통화금융체제를 19세기의 금본위제도로 환원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금본위제도의 세 가지 기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고정괸 가격으로 금과 국가들의 화폐가 교환되어진다. 둘째, 개인들도 자유롭게 금을 수입, 수출할 수 있다. 셋째, 국가들의 통화공급은 그 국가의 금 보유량과 직접적으로 연계된다는 원칙이 있었다. 금본위제도가 제공했던 환율의 안정은 국가간의 무역거래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하였고, 또한 가격 수준의 안정은 국가들의 산업특화와 장기계획의 수립을 가능하게 하였다
금 생산의 증가로 인해서 국제통화로서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였고, 또한 금은 정화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뢰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국제수지 불균형의 문제는 대부분 자동적으로 해소되는 현상을 보였고,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게임의 법칙’을 준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영국의 지도력이 행사되었기에, 금본위제도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