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그리스제전경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레포트 활용하세요

목차

1.고대 올림픽 경기

2.그리스 제전

3.그리스 제전경기개요

4.그리스 12신

5.그리스 체육
(1)호메로스 체육
(2)스파르타 체육
(3)아테네 체육

6.행사

7.심판

8.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 올림픽 경기
기원전 776년는 그리스 역사의 시발점이 되고있다.
그리스의 대표적인 4대 제전 경기는 올림픽(Olympiad)대회를 비롯하여 피타안(Pythian)대회, 네미안(Nemean)대회, 이스트미안(Ist-hmian)대회 등이다.
그 실례로 솔론(Solon, B.C 640 - 500)이 경기대회의 승자에게 지급한 상금을 들 수 있다. 즉 올림픽 승자에게는 500드라크마를 주었고 이스트미아의 승자에게는 100드라크마를 상금으로 시상한 점을 미루어 올림픽 대회에 대한 명예를 짐작할 수 있다. 선수들은 자신이 속한 도시국가를 대표하여 경기에 참가한 것은 아니지만 올림픽의 승리를 바로 자기 출신 도시국가의 영광이었다. 경기 전체에서 승자는 단 한사람이었고, 승자만이 축복을 받았으며 자신의 조각상을 영원히 경기장에 남길 수 있다. 올림피아드는 승리자의 이름으로 기록되었으며 당대의 유명한 시인들은 승리자를 찬양하는 시를 읊었다. 뿐만 아니라 올림픽의 영웅들은 범국가적인 대우를 받아 전쟁에 참가하여 포로가 된다하여도, 즉시 석방하였으며, 사망하였을 경우에는 비록 적국일지라도 장례를 치르고 묘비를 세워 주었다. 이렇게 볼 때 고대 올림픽은 많은 참가자 중에서 유독 승리자에게만 관심이 집중되었다.
2. 그리스제전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은 신에게서 물려받은 것이며, 이를 단련하는 것이 신을 숭배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었다. 그들은 신을 찬양하기 위하여 그들 나름대로 가장 좋은 시기를 택해 祭典競技(제전경기)를 개최하였다. 그리스의 배표적인 4대 제전 경기중 올림피아 경기는 4년마다 열렸다. B.C 776년 이 경기에서 최초의 우승자로 기록된 사람은 코로에버스(Coreabus)였다. 엘레스시의 요리사였던 근 수많은 그리스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길이 1 스테이드(Stade)의 달리기 경기에 출전하여 우승하였다. 그는 우승의 영광을 거둔 대가로 올리브(Olive)관을 수여받았다. 코로에버스가 우승한 경기장의 길이 1스테이드는 고대 그리스이 길이 단위인 약 630피드(약 210m)로서, 이 말에서 스타이움이 유래되었다.

참고 자료

1)체육사 - - - - - - 최종삼 저 (보경문화사)1997.3
2)세계스포츠 체육사 - - 김상구 저(성균관대 출판부)1991.7
3)대학 체육 - - - - -체육교재편찬위원회(상명대 출판부)1997.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