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여가활동]야외활동(MTB & 등산)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야외활동 수업에서 대표되는 산악자전거(MTB)와 등산에 대해서 레포트를 작성한 내용입니다.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상식적인 부분과 용어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 산악자전거(MTB)
1. MTB의 역사와 유래
2. MTB 경기의 종류
3. MTB 각부분 명칭
4. MTB 용어사전
★ 등 산
1. 초보자 길잡이
2. 등산준비
3. 산행수칙 10가지
4. 산에서 벌레에 물렸을 때

본문내용

2. MTB 경기의 종류

* 크로스 컨트리(Cross Country)
크로스 컨트리 경기는 줄여서 XC라고 쓴다. 산악 자전거 경기 중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얄려진 경기이며, 1996년 미국의 애틀란타 올림픽 때부터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 듀얼 슬라룸(Dual Slarom)
듀얼 슬라롬 경기는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여러 개의 기문을 세워놓고 사 전에 정해진 방식대로 기문을 통과하는 경기로 도착 시간을 가지고 순위를 정하는 순위경기이다. 보통 완만한 내리막에서 행해지며 두 개의 똑같은 길 을 만들어 놓고 두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는 형식을 사용한다. 이렇게 두 선 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각각 자신의 정해진 길을 가는 경기를 듀얼 슬라롬 (dual slarom) 이라고 한다.
듀얼 슬라롬 경기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든 타고 가든 메고 가든 뛰어가든지 별 상관이 없다. 기문을 중심으로 한바퀴를 돌거나, 혹은 두 바퀴를 도는 경우에는 빨리 돌기 위해서 내려서 들고 돌기도 한다. 듀얼 슬 라롬 경기에서는 순발력이 연구되고 자전거를 들고 뛰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선수 자신의 신체보다 훨씬 작 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가지고 경기를 한다. 어른들도 어린이용 사이즈의 자 전거로 경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경기의 경우는 주로 출발점과 도착점이 다른 경우도 있고, 같은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치루어지는 경기를 보면, 보통 초급의 경우는 10~15Km, 중급의 경우에는 20~30Km, 상급의 경우 35~40Km 정도의 산을 달린다.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은 경우(코스거리가 짧을 때 : 우리나라에서는 장소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에는 대부분 여러바퀴를 돈다. 보통 출전 선수 모두가 동시에 출발을 한다. 그리고 경기 코스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평지, 직선로와 굴곡이 골고루 섞여 있어, 산악 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