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스만]술탄의계승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오스만제국의 술탄계승에관해.술탄과 기타 정치세력간의 투쟁과 술탄의 계승에관해.

목차

)술탄의 계승
5) 국경 분쟁
6) 서방의 진출과 개혁 기운
7) 개혁 운동

본문내용

) 술탄의 계승

오스만 제국 정부조직의 효율성은 오직 한 사람, 즉 술탄의 성격과 결의에 따라 좌우되었다. 물론 재상이 술탄의 권한을 대행하기도 했지만, 이것도 술탄의 동의나 전체적인 지지에 의해서만 가능하였다. 술탄 자신이 뇌물을 받거나 다른 관료가 받는 것을 허용하면 이것은 곧 예외적인 행동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관행이 되는 것이다. 술탄은 절대적인 권한을 가졌기 때문에 무엇보다 술탄 계승 문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였다. 더구나, 오스만 제국이나 그 이전의 터키족이 세운 나라인 가즈나조(Ghazna朝)와 셀주크 투르크 국가에 있어서는 여러 왕자가 주지사 내지 총독이 되어 술탄이 죽은 후에 항상 계승 전쟁을 치르거나 또는 국가가 분열되기 십상이었다. 즉, 하렘(Harem) 제도 때문에 술탄은 수많은 아들을 두게 되었지만 장자 상속 제도가 없어서 계승전쟁은 더욱 치열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메흐메드 2세는 법전(Qānūnnāme)을 만들어 술탄은 자기의 형제를 모두 합법적으로 죽일 수 있게하여 술탄이 세습적으로 계승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이 법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주진 못했다. 셀림 1세(Selim Ⅰ, 1512∼1520)는 심지어 자기 형제뿐만 아니라, 7명의 조카와 5명의 자기 아들 가운데 4명을 죽임으로써 계승전쟁의 혼란을 제거하려고 노력하였다.

셀림 1세는 아버지인 바야지드 2세(Bayazid Ⅱ, 1481∼1512)가 자기의 계승권을 인정하지 않는다하여 반란을 일으켜 결국 폐위시키고 즉위하였다. 계승문제가 대두될 때마다 오스만 제국은 내란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16세기 말까지 왕자들은 지방 정부의 요직을 맡아 정사를 경험하고, 또 술탄은 유능한 왕자를 후계자로 지명하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그 후에 형제간의 살해와 왕자의 정부 요직 임명이 금지되고, 그 대신 왕자들은 궁성 내에 각자 별궁(Kafe)에 머무르게 되었다. 그 결과 장자가 자동적으로 술탄을 계승했으나 즉위할 때까지 정치에 대한 경험은 조금도 가질 수 없었다. 따라서, 주로 하렘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왕자들보다는 오히려 속세에서 성장해서 들어온 하렘 여성들이 정사에 커다란 영향력을 휘둘러 정부 요직의 인사문제에까지 관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하렘 여성의 정사 관여는 부패를 낳게 되어 관료 조직체 뿐만 아니라 종교와 군사 기구에까지 파급되었다. 즉, 중앙 정부의 부패는 변경에 있던 주들, 즉 이집트, 예멘, 아라비아 반도, 쿠르드 족의 거주지역 및 심지어 몰다비아(Moldavia)와 왈라치아(Wallachia, 現 루마니아의 일부) 지역 등의 반독립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레바논 지역의 드루즈(Durse)파는 17세기에 한때 실질적인 독립을 이룩하여 1585년부터 1635년 사이에 유럽 열강과 외교 협정을 독자적으로 해결하였고, 유럽의 기독교 선교사와 기사를 불러들여 각각 학교를 세워 교육과 지역 개발에 힘쓰게 하였다. 이집트에서는 오스만 제국 총독의 명목적인 감시 아래 맘룩들이 행정기구를 장악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