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지중해연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터키 지중해연안지역의 특성, 음식,문화, 유적에대한 조사.

목차

1.지중해지역의 특성
2.지중해지역의분
2-1.안탈랴
2-2.안탈랴 서부
2-3.안탈랴 동부

본문내용

1.지중해지역의 특성



약 9개의 도가 포함되어 있다. 지중해의 여름의 뜨거운 햇살을 받으며 즐길 수 있는 많은 휴양지들이 차고 넘치는 곳이다. 대표적인 휴양지로 안탈리아가 있다. 그리고 바다 휴양지의 뒤로는 산맥이 바라다 보이는 지형이 아름답다. 여기의 대표적인 유적들로는 로마 도시의 원형이 잘 보존된 페르게, 클레오파트라의 낭만이 얽혀 있고, 사도 바울이 태어난 땅인 다소, 크리스찬이라는 명칭의 탄생 장소인 안타키아(현지명:하타이) 등이 있다.

지중해 지역은 터키남부를 지칭한다. 지중해 해안지대와 타우루스 산맥의 서부와 중부가 해당된다.지중해지역은 외국인과의 교류가빈번할뿐만아니라 농,어업,관광업을통한 경제활동이 용이하여 내륙지방주민들보다 생활수준디 높으며 개방적이며 진취적인 성향을 가지고있다.지중해지역의 기후는 여름에는 무덥고 겨울에는 온난다습하며 비가내린다.(지중해지역은 영상 5`c 이하로 내려가지않는다.)
<함씨>

지중해를 끼고 있기 때문에 지중해부근의 지역들은 해산물 요리가 풍부하다. 터키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은 `함씨`이다. 함씨는 생김새는 우리 나라의 멸치와 비슷하나 크기가 조금 더 큰 생선으로 이것을 응용한 요리가 무려 40 여 가지나 된다. 가장 많이 먹는 방법으로는 튀김옷을 입혀서 기름에 튀겨먹거나, 넓적한 쟁반에 얇게 썬 양파를 깔고, 그 위에 함씨를 한번 깐 후, 위에 파슬리와 레몬, 토마토, 마가린을 얹어서 오븐에 구워내는 것으로 이 요리는 `함씨 부흘라마`라고 한다. 심지어는 함씨로 만드는 디저트도 있다. 그 외 고등어, 홍합도 많이 먹는다.
아구로 만든 페네르까오르만이나 여러 해산물과 채소를 함께 볶아오징어로 덮은 칼라마르돌은그 겉모습과 맛이 우리나라 오징어 순대와 흡사하다. 그리고 문어를 삶아서 만든 약토펏프린다 또한 별미이다. 특히 생선을 두껍게 소금에 파묻어 오분에 구은 발륵 투즐라는 보기에도 맛도 좋아서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다.








2.지중해지역의분류
2-1.안탈랴


안탈리야(Antalya)

Antalya, on Turkey`s "Turquoise Riviera" - 안탈랴, 터키의 리비에라 - 터키의 황금해변
소아시아 반도의 지중해 연안에 있는 안탈리야는 페르가몬 왕 앗탈루스 2세(Attalus 160-139 BC)에 의해 세워진 도시이며, 그의 이름을 따서 앗탈리아(Attalia)로 명명했고, 현재는 안탈리야로 부르고 있다.
기원전 1900∼1200년까지 힛타이트 족이 다스렸고, 리디아 인의 지배를 받은 다음, 페르시아에 의해 점령을 당하고, 그 후 알렉산더 대왕의 통치를 거쳐 기원전 67년 로마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이곳은 지중해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