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니버셜디자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유니버셜디자인의 속성에 관해 정리해놓은 글입니다.

본문내용

유니버설디자인 - “연령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제품이나 환경에 대한 디자인”

베리어프리 – 고령자나 장애자가 사회와 관계를 가지려고 할 때 사회속에서 그것을 막아버리는 현실이 있다는 인식 아래에서, 그 장애가 되는 것을 베리어라고 부르고, 베리어를 없애는 것으로 사회에 참여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려고 하는 생각이 담겨져 있다.

유니버설이라는 것은 베리어프리처럼 고령자나 장애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유익하게 하자라는 것에서 시작되고 있다. 따라서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고도 말해지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건물이나 시설을 추가 비용없이, 혹은 최저 비용으로 장애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기능적이고 매력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이다.

장애자에 대한 세가지 사회적 관념 :
1) 엑세서빌러티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자신의 장애에 대응 가능한 극히 소수의 용기가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2) 장애자는 의존적이고, 무력하고, 일반적으로는 가난하다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3) 억세서빌러티가 필요한 것은 장애자와 고령자만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기능적이고 매력적이고 스페셜하고 비싸지 않은 것을 만들어내려는 생각이며, 한마디로 나태내는 것으로서 굳디자인이라는 말이, 이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으로의 어프로치로써 특별한 것을 범용품으로 해 가는 경우와, 범용품의 범위를 특별한 것으로 확장해 가는 경우가 있고, 더욱이 이미 있는 것을 다른 관점에서 재평가하는 것을 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