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비고스키, 프로이드, 에릭슨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자들에 대한 내용

목차

[L. S.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S. Freud의 성격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본문내용

(4)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①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② 근접발달영역에 위치한 아동에게는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격려·도움이 필요하다.
③ 어른과 능력 있는 동료는 아동이 지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는 안내자 혹은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조력을 발판, 비계설정(Scaffolding)이라 한다.
④ 이 개념은 인지 발달이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결과로 발전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⑤ 이 개념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⑥ 이 개념은 도제교육과 협력학습, 사회적 구성주의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5)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① 교육환경, 특히 인적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근접발달영역을 면밀히 파악하고 그 영역의 범위 내에서 조언과 조력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② 교사의 역할은 아동에게 현재의 능력을 넘어서는 과제를 부여하고 조언과 도움을 줌으로써 그들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교육내용선정의 일반원칙 중 가능성의 원칙 위배-피아제의 대립전략)
③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 수준보다 조금 앞서는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발달을 주도한다.
④ 교육은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고 교수란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의 틀을 받쳐주는 발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⑤ 학생들간의 협동 학습의 중요성으로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학생들은 어려운 과제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전략에 노출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