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검색]검색사이트 체험비교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문헌정보학과 전공 수업 레포트.
각 검색사이트를 직접 체험해보고 이에 대한 비교글.

본문내용

모두들 정보화시대라고 입을 모으는 요즘, 유치원 다니는 조그만 꼬마들도 각자 메일주소 한두 개쯤 가지고 있고 노트북은 물론이요 핸드폰으로 웹 서핑을 즐기는 것도 이제는 너무나 흔한 일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요즘 들어 더욱 두드러지는 현상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검색사이트의 강세’이다.
텔레비전을 켜면 ‘거기’, 혹은 ‘네이버 지식인에게 물어봐’ 등의 광고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더욱 경쟁이 거세져 거액의 톱스타들의 광고에 출현하기도 한다. 어쩌면 그것은 검색사이트라기보다는 포털 사이트의 전쟁이라고 불러야 마땅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의 시작이 검색사이트였고 가장 메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검색 서비스이므로 검색사이트의 포털 사이트 화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리라 본다. 검색 사이트 = 포털 사이트의 공식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므로 따로 언급하지는 않도록 하겠다. 그러나 검색사이트가 포털 사이트가 되고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우리의 생활에서 이런 검색사이트들의 존재는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졌다.
심지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제작에 있어서도 이들의 존재는 무시할 수 없어서 우리는 ‘스펀지’등의 충분히 노골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상상 플러스(www.nate.com)’, ‘찾아라 맛있는 tv(www.yahoo.co.kr)`등 많은 프로그램들의 끝부분에서 검색사이트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해달라는 내용을 보게된다.
이미지, 동영상, 사전, 뉴스, 쇼핑, 책, 카페, 블로그, 지도(지역), 맛집까지 검색해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젠 무엇이든 물어보라며 당당한 도전을 한 ‘지식인’서비스까지 검색사이트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발전을 거듭해오고있다. 특히 최근의 검색사이트들은 생존전략의 하나로 차별화된 특성화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곳이 많다. 이런 검색사이트들의 현재 상황과 그 사이트들의 제공 서비스를 비교하기 위해서 요즘 가장 뜨고 있는 검색 포털 사이트인 naver와 학술 정보 검색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 google을 체험을 통해서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