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당뇨병 합병증관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당뇨병이란?
2. 분류
3. 원인
4. 당뇨병의 증상
5. 합병증
(1)급성합병증
(2)만성합병증
6 당뇨병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1)약물요법
(2)식이요법
(3)운동요법
(4)스트레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합병증
(1)급성합병증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합병증에는 혈당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과, 반대로 혈당이 너무 낮아져서 나타나는 것이 있다.

1)고혈당성 혼수
①원인
과식, 인슐린 부족, 감염증, 심한 탈수, 산혈증
②증상
처음에는 다뇨 현상이 있다가 심해지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위장장애 까지 동반되어 탈수로 인해 혼수에 빠질 수 있다.
혈당이 매우 높고, 고삼투압증, 탈수 증상이 일어나며 지각 이상이나 혼수 등과 같은 중추신경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경련, 편마비 등이 나타날 수도 있고 폐렴과 같은 감염이 동반되기도 한다.
③치료·예방
a.적절한 양의 인슐린 공급으로 정상 혈당 유지하고, 하루 2리터(8-10잔) 정도의 물을 섭취 하여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준다.
b.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운동을 하면 인슐린의 작용이 증진되므로 혈당이 낮아지게 되므로 공복 시 심한 운동은 피한다.
c.인슐린 요법을 하는 환자의 경우 식사 직후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 므로 식사 후 약 30분-1시간 이후에 운동을 해야 저혈당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2)케톤산혈증
①원인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거나 또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되어 혈당이 올라가고 지방 분해가 증가하여 케톤체가 생성되는 것으로 제1형 당뇨병 환자에서 자주 나타난다. 케톤체가 신체에 많아짐에 따라 체액이 산성으로 변화하게 된다. 종종 인슐린 투여가 중지될 경우 발생하며 감염, 수술 등의 육체적 스트레스 또는 감정상의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②증상
혈당이 높아짐에 따라 소변량이 증가하는 등 탈수현상이 나타나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가 나타나며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환자가 호흡할 때에 케톤체의 하나인 아세톤 냄새가 나고 치료받지 않으면 의식손상, 혼수에 이르게 된다.
③치료
인슐린 투여와 함께 수분 및 전해질을 공급하고, 원인으로 작용한 유발인자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3)저혈당
①원인
a.식사량이 갑자기 줄었거나 식사시간이 지연되었을 경우
b.인슐린 주사량이 많았을 경우
c.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처방량보다 많이 먹었을 경우
d.운동량이 평소보다 늘었거나 공복상태에서 운동했을 경우
e.과음을 했거나 빈속에 음주를 했을 경우
f.설사나 구토가 심할 경우

참고 자료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현문사
․성인간호학-현문사3 김조자 외
․http://www.dminsulinpump.co.kr
․http://cafe.naver.com/peterpark/3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