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상]속옷에 대한 연혁과 관리방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리포트

목차

1.속옷의 중요성 및 기능
2.속옷의 기원
3.속옷의 역사
4.속옷의 종류와 소재 및 구조, 착용방법
5.속옷의 환경을 고려하는 관리방법

본문내용

1.속옷의 중요성 및 기능

의복은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내 주는 상징물로서 종전까지는 주로 옷이라고 하면 외의만을 지칭하는 것으로 받아들였고 상대적으로 속옷은 경시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는 생활수준의 향상, 내의업계의 발전,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 등의 이유로 ‘속옷도 패션이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전에 비해 속옷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90년도 초에 들어 내의업계는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즉, 그 동안 내의는 위생적 개념상 백색물이 주종을 이루어 왔으나 내의가 단순히 속옷이라는 개념에서 고품질 고부가가치의 상품으로 바뀐 것이었다. 각 내의업체들은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매장의 차별화, 독특한 광고효과 창출 등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사 브랜드만의 독특한 컨셉, 확실한 타겟 등으로 독창성, 차별화, 선진화를 추구하였다. 유통망은 기존의 재래시장, 도매시장 중심에서 백화점, 전문매장 중심체제로 바뀌어 갔고 아이템 또한 내의류는 물론 아동복, 양말, 간이복, 기타 액세서리 등으로 확대하여 토탈 의류 전문점을 지향하였다. 이에 따라 속옷은 이제 단순한 속옷의 기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체형보정 등과같은 기능적인 면과 패션산업의 일부가 되어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2.속옷의 기원

프랑스 여성들은 16세기 경부터, 영국의 여성들은 18세기 들어서야 처음으로 가랑이 팬티의 기원인 드로우즈를 입기 시작했다. 인도의 여성들은 그들의 겉옷인 사리 속에 페티코트 이외에 아무 것도 입지 않았으며 우리나라 여성들의 한복에도 팬티는 없다. 속저고리, 속곳과 같은 것을 착용하긴 했으나 그것은 특정 계급만을 위한 옷일 뿐 대중적인 속옷은 아니었다. 간혹 속바지나 고쟁이, 전통적인 반바지인 베잠방이 를 속옷 혹은 팬티라고 주장하는 견해 역시 아낙네들이 속바지나 고쟁이 차림으로 들에 나가 일했던 것으로 보아 그것이 속옷이 아니라 겉옷의 한 종류인 작업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주애(1985) “여자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수애 외 2명, 의복의 소비와 관리, 교학연구사, 2002.
하라다 타카시 저, 추미선 옮김, 의복환경과학, 경춘사, 2001.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194155&v=4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