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환율하락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환율 하락에 의한 국가경제이 미치는 영향을 예를 들어서 어디서 나왔다라는 발췌형식으로 구성한 글입니다. 분량은 다섯장으로서 표 2개와 간단한 차트를 삽입하였습니다. 보통 교수님들이 간략한 내용이 담겨있고 그 예를 신문에서 (ex 중앙일보)에서 찾아서 쓰는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신문을 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1.환율 하락문제제기
2. 요즘 환율의 변화 추세(2006년 4월)
3. 환율 변화의 의 한 경제변화 추이
4. 환율 변화에 따른 대책 논의
5. 결론 과 논의

본문내용

위의 표가 환율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나타낸다. 국민은행에서 예상한 주간 외환시장 동향을 보면 주(4월 17일~21일)초반 달러/원은 주요경제 이벤트를 앞두고 달러/엔이 117엔대로 하락하면서 소폭 하락세로 출발했다. 주 중반 5월 이후 미국 연준리의 추가 금리인상이 부정적일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국내 주식시장 외국인 순매수가 지속되자 미 달러 매물이 증가하며 940원대로 추가 하락하였다. 주 후반에는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에 따른 에너지 관련업체의 결제수요와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외국인 순매도 전환으로 소폭 반등하였으나 주간대비로는 9.80원 하락한 948.60원으로 마감하였다. 그리고 다음 주 시장 동향을 예상한 글을 보면 전 주말 뉴욕시장에서는 달러/엔이 116엔대 중반으로 급락하면서 원 달러 NDF환율은 944원대까지 낙폭을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주 빠른 속도로 급락하였던 달러/원 환율은 940원대에서 지지를 보이면서 940원과 950원 사이의 간격을 지켰으나116엔대까지 하락한 달러/엔을 반영한다면 940원 이하의 추가 하락세가 전망된다. 하락 방향으로 쏠리면서 급락하는 장세보다는 단계적으로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하는 모습이 예상되며, 달러매수에 대한 저가 수요도 예상되나 강하게 유입될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하락이 우리생활이나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우선 물가의 하락이 있다. 일반적으로 환율이 상승하면 국내물가가 상승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국내물가가 하락하는 효과가 발생되게 되는데 환율상승에 따라 국내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환율이 하락을 하면 수입품의 가격 하락하게 되면서 수입원자재를 사용하는 생산품의 생산자물가가 하락하게 되어 전반적인 물가 하락이 이루어진다.
(2)수입품의 국내시장가격이 하락을 하게 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다 싼 것을 사게 되는 소비심리가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국내기업들 또한 가격이 하락을 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