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간관계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책

목차

[프롤로그] 모든 일 뒤에는 관계가 있다.

1.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끌림이 있다. 첫 만남(Starting Relationship)

2. 끌림을 유지하는 1%의 차이. 관계의 발전(Developing Relationship)

3. 끌리는 사람은 이렇게 관계를 유지한다. 지속되는 만남(Stying Relationship)

본문내용

[프롤로그] 모든 일 뒤에는 관계가 있다.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 실패한 삶이든 성공한 삶이든 모두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제일 먼저 사람들과의 관계를 돌아봐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Accepting :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자기 문제를 인정한다-문제의 원인을 자기 내부에서 찾아내야 한다.
Choose : 많은 대안을 창출하고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Taking Action : 선택한 해결책을 활용하고 실천한다.

1.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끌림이 있다. 첫 만남(Starting Relationship)
닻 내리기 효과 Anchoring Effect :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 듯이 처음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 닻으로 작용해 전체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사람을 평가할 때도 똑같이 관찰된다. - 사람들이 어떤 값을 추정할 때 초기 값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것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 첫인상은 왜 쉽게 바뀌지 않을까? 정보처리 과정에서 초기 정보가 후기 정보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매우 보편적인 현상임을 밝혀냈다.

맥락효과 Context Effect :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처리 지침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부정성 효과 Negativity Effect :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정보보다 인상 형성에 더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
두가지 이유 - 1> 인간은 원래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에 민감한 존재로 진화되었다.
2> 사람들은 대개 단점을 감추는 대신 장점만을 드러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 보가 드러나면 그만큼 더 주목을 받게 된다.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정보와 이성적 판단은 생각처럼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이성적이고, 모든 정보는 각자의 감정에 따라 주관적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