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에 고함 독후감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4.30 | 최종수정일 2016.10.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한민국에 고함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쓴 감상문입니다.
과거 대한민국의 경제에 대해 제 생각을 솔직하게 썼씁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AGENDA.1
AGENDA.2
AGENDA.3
AGENDA.4
AGENDA.5
AGENDA.6
AGENDA.7
AGENDA.8
결 론

본문내용

A G E N D A 1. 개발연대를 뒤돌아보며
나는 어린시절 흔히 말하는 시골에서 성장을 했다. 나의 아버지는 가난을 자식들에게까지 물려 줄 수 없다는 판단에 무러진 다리에 기브스를 한 채로 사우디로 가는 비행기에 몸을 실어야 하셨고 어머니는 남의 농사일을 하시느라 나의 내 동생은 하루를 들과 산을 돌아 다니면서 지냈다. 그 때 그 나의 어린시절의 기억은 매우 생생하다.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그 때의 일을 말 하자면 몇시간을 말해도 모자랄꺼란 생각이 든다. 그것이 다 꺼져가는 한국의 경제를 위한 것이란 걸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어린시절 보모님과 함께 하던 시간이 거의 없음을 못내 서운해 하며 마음깊이 담아두었던 서글픔이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사라졌다고 해야 될까? 그렇다. 우리의 개발사는 압축경제의 역사였다. 그만큼 구보의 역사였고 고성장의 역사였다. 자랑스러운 역사가 아닐수 없다. 또한 그 와중에서 많은 슬픔과 고통을 꿋꿋한 인내로 버티어 온 모든 이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자원이 거의 없는 나라에 좁은 국토, 밀도 높은 인구, 청산되지 않은 일제의 잔재와 한국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한국에서 우리의 부모님 세대는 참으로 위대했다. 궁핍한 시대에 빵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개발연대의 지난한 역사에 등장한 박정희라는 강력한 지도자의 할수 있다라는 리더십과 지긋지긋한 가난을 벗어나고자 했던 국민들의 잘 살아보자는 일념이 합쳐져 이뤄낸 한국혼의 위대한 부활이었다.
초등학교 사회시간에 배웠던 국토개발 5개년 계획 그 정책의 입안자가 누구일까란 참으로 엉뚱한 상상을 했었는데 책의 저자외에 몇몇 사람이었다니 참으로 신기할 따름이다.
혁명정부의 의도적인 주식주작으로 인한 차입금과 워커힐 사건 그리고 통화 계획등의 경제부흥 자금 마련을 위한 몸무림과 서독에 원조를 받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던 책의 저자와 박정희 대통령께 새삼 존경스러움을 느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