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동학대]아동학대가 피해아동 정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4.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양수업 [여성학] 중간과제 -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고찰 - 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아동학대를 의심할 수 있는 상황

2. 아동학대의 후휴증
1) 신체적 후유증
2) 심리적 후유증 및 정신병리

3. 학대 가정의 이해

4. 아동학대문제의 접근
1) 면담
2) 치료적 접근

5. 결론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도 아동 학대는 너무나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동 학대의 발생율이나 빈도에 대한 정확한 현황이 없지만 전국적인 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 나라 전 가구의 43.7%에서 학대에 해당하는 일이 벌어진다고 하며 23.5%가 신체 학대, 20.2%가 방임, 정서 학대는 19.0%, 성학대는 1.1%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놀라울 정도로 높은 수치이다.
아동 학대는 그 자체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이며 감정, 행동, 인지면에서도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문제를 남긴다. 신체적인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심리적인 문제는 겉으로 눈에 드러나지 않으면서 감정, 사고, 행동의 측면에서 그 흔적을 오래 남긴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아동만의 문제가 아니며 가족, 사회의 문제로 확대되며 때로는 세대를 넘어 상처를 남긴다. 그러나 다행히도 아동의 뇌는 매우 변화가능성이 높고 계속 발달해 나가는 과정 중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에 의해 이러한 상처는 되돌리거나 최소화될 수 있다. 즉 학대 아동은 이러한 회복 과정을 통해 아동은 자신감과 기본적인 신뢰를 회복하며 부모는 새로운 방식으로 아동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의사는 임상 현장에서 항상 학대를 목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2000년 1월 개정된 아동 복지법에는 ‘의사는 직무상 아동학대를 알게 된 때에는 즉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는 신고 의무자이다. 하지만 진료 현장에서 이를 확인하고 신고하는 것은 일상적인 진료상황에서 들이는 노력 이상이 필요하며 상당한 마음의 부담감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부담감에는 이러한 일이 익숙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학대 아동을 도와주는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체계와 절차에 대해서 잘 몰라서이기도 하고 신고 이후에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이나 번거러움이 작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학대 아동의 문제는 학대 아동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며 의료계 뿐 아니라, 법조계, 교육계, 아동 복지 관련기관들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사회문제이다. 최근 아동학대의 실상과 그 심각성이 많이 부각되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들이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