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사회문화]고려시대의 신분제도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신분제도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고려 신분제도

2.고려 사회 특징

3.호족, 문벌귀족, 권문세족, 신진사대부

4.고려시대는 귀족제인가? 관료제인가?

5.고려시대 여성

본문내용

고려사회은 신분의 세습을 원칙으로 하는 양반관료와 중인·평민(농 민)·천민으로 구성되었다.
1 ) 귀 족
- 왕족과 귀족으로 편성된 상류층은 족벌세력을 형성하였고, 과전·공음전·공신전을 소유하여 경제적 부(富)를 독점했을 뿐만 아니라 정권에 참여하여 출세의 길도 독점하였다.
- 특히 5품 이상의 귀족에게 음서(蔭敍)나 공음전과 같은 특권을 부여한 것을 보더라도 특권 계급을 공공연히 인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2 ) 중류층
- 남반관리(南班官吏)·기술관·하급관리·하급장교로 지배층의 말단에 포섭되었고,
3 ) 평민, 백정(白丁)
- 하류층인 평민은 일반 주·군·현에 거주하며 주로 농업에 종사하여 생산을 담당하는 농민들이었다. 고려에서는 이들을 백정이라고 하였다.
- 白은 無라는 뜻도 있으므로 백정이란 특정한 직역(職役)이 없다는 뜻에서 유래.
- 이들은 국가에 대한 조세·부역·역역(力役) 등을 부담하였으며, 제도적으로는 과거에 응시하여 관인(官人)으로 출세할 수 있는 길이 보장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거의 불가능하였다. 이 점은 국학에 입학할 수 없었던 것을 보아도 짐작이 간다.
- 용력이 뛰어난 자는 선군제에 의해 군호로 편입되기도 함.
4 ) 천민층
- 향·소·부곡의 주민과 진척(津尺)·화척(禾尺:조선시대 백정)·재인(才人) 및 공사의 노비뿐만 아니라, 역(驛 : 교통기관)·관(館 : 숙박소)의 주민들이었다.
- 노비들은 신분을 세습하여 매매의 대상이 되었다. 양인 남자와 여자 노비가 낳은 자식은 노비(노비 從母法), 奴와 良女의 결혼은 법률로 금지되어 문제가 안됨.
** 고려 사회 특징 **
- 평민으로부터 상류 귀족에 이르기까지 종(縱)으로는 5대, 횡(橫)으로는 8촌까지 포함하는 친족공동체를 이루고, 다시 가장이 통솔하는 몇 개의 가족단위로 분화되었는데 이러한 단위로 편제된 이유는 세·역·공물의 편리한 운영을 하기 위함이었다.
- 한편 고려시대에 이르러 성(姓)이 보편화되자 출신지를 본관(本貫)으로 정하고, 본관을 세력평가의 표준으로 삼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ㅇ<우리 여성의 역사>,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청년사, 1999.
ㅇ<조선초기 종법의 수용과 여성 지위의 변화>, 이순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ㅇ<고려시대 혼인제도 연구>, 권순형,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