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간은 이데올로기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인간은 이데올로기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에 대해 고찰하고,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해서까지 생각하고 있다.

본문내용

인간은 과연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근대 이후의 역사는 한마디로 이데올로기의 역사라 할 수 있다. 20세기 들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의 냉전적 대립이 격화되면서 이데올로기의 영향은 절정에 이른다.그러나 80년대 말 냉전의 한 축을 이루고 있던 사회주의가 붕괴됐다. 이에 따라 탈(脫)이데올로기 경향은 움직일 수 없는 대세로 받아들여졌고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관련해 일군의 미래학자들에 의해 이 논의가 보다 확대되고 있다. 이 주제는 매우 다양한 각도에서 출제될 수 있다.『과학과 이데올로기는 과연 대립적인가』,『인간은 과연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정보화 사회가 이데올로기의 종언(終焉)을 가져오는가』 등을 그 대표적인 경우로 꼽을 수 있다. 이처럼 매우 다양한 쟁점들이 얽혀 있기 때문에 관련 논의 전체를 학습해두었다 논제의 논점에 맞춰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교적 도그마에 대한 비판을 과학이 담당해왔던 근대 이후 과학과 이데올로기를 대립적으로 보는 것은 전통적 관점이다.이 관점에 따르면 이데올로기가 과학적 인식을 방해.왜곡하는 것은 물론 인간의 삶과 의식을 억압하는 「허위의식」이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소멸은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