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 철학]중국백년미학사략 - 실천미학의 비평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백년미학사략 에서 이택후의 실천미학을 비평합니다.
저는 그것의 번역(약간 부족함이 느껴짐)을 하고
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후에
이 실천미학의 부족한 점을 보여주며
그 대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제안

<부록>
2. 해석본, 요약본
3. 이택후 자료
4. 숭고미학
5. 매체미학

본문내용

미학은 철학의 한 분파로 아름다움에 대한 철학을 다룬다. 최근 미학의 흐름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그 중 한 가지는 숭고의 미학이고, 또 한 가지는 매체의 미학이다.

우선 숭고의 미학은 칸트가 정립하게 된다. 칸트의 주장은 세 가지가 있는데, 순수 이성 비판, 실천 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이다. 그가 이룬 업적을 다 알아야 하겠지만, 우리는 특히 판단력 비판에 주목 해야 한다. 왜냐하면 미학과 숭고론이 판단력 비판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칸트가 말하는 미학은 사물에서 느껴지는 인간의 감정인데, 이는 사물로부터 아름다움을 느끼는 사람의 판단력이다. 이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무관심성, 필연성, 합목적성, 보편성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보편성이란 미를 느끼는 것은 인간의 공통감에 근거하는 것이고, 합목적성이란 이러한 보편성을 내재된 나름의 형식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고, 무관심성이란 이러한 미학의 특징은 모든 이해관계로 부터 초월해 있다는 것이고, 필연성이란 이러한 모든 과정이 이성의 기능이 갖는 제조직적 연관의 결과라는 것이다.

서양 미학중의 하나인 숭고미학은 칸트가 정립하였는데, 칸트는 숭고함이란 그 자체로 마음에 들기 때문에 아름다움과 일치하지만 또한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숭고함의 개념을 수학적인 것과 역학적인 것으로 구분하는데 아름다움은 질에 의해 좌우되지만 숭고함은 양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근대에 들어와 숭고의 미학과 다른 미학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매체 미학이다. 매체 미학은 새로운 형식의 예술 작품들의 등장과 새로운 예술의 필요성 전통적인 예술 작품과는 완전히 다른 예술 작품들이 등장하고 이것의 수용 방식 또한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보고, 예술을 둘러싼 새로운 지형도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 새로운 지형도를 읽기 위한 예술 이론, 즉 미학도 역시 큰 내부적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때문에 분석 대상이 바뀌었다면, 그것을 읽고 해석하는 이론 또한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려고 하는 미학 안에서의 시도인 매체 미학은 현대의 예술과 미적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탄생하였다.

매체 미학은 시청각적 매체에 의한 지각 형식과 표현 형식을 이론적으로, 발전사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규정하려는 시도이다. 사물의 현상 형태와 그것의 지각 방식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고자하는 시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매체 미학은 “ 현상의 미학” 이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 미학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감성적지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