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본주의 심리학]Rogers의 인본주의이론에 대한 분석과 주요 개념 및 시사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Rogers의 인본주의이론에 대한 분석과 주요 개념 및 시사점

목차

1. Rogers의 생애

2. 인간관
가. 인본주의적 성격(인간중심주의 혹은 주체주의)
나. 현상학적 측면
다. 전체성

3. 주요개념
가. 현상적 장
나.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
다. 자기와 자기실현경향성(self & self actualization tendency)
라. 유기체 (organism)
마. 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organismic valuing process)
바. 조건부 가치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4.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the fully functioning person)
가. 개념
나. 훌륭한 삶이 가지는 특성
다.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Rogers의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1. Rogers의 생애
Carl Rogers(1902~1987)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변자로서, 반세기동안 발달시켜온 자신의 사상들을 잘 반영하는 삶을 살았다. 그는 한 개인으로서 또 전문가로서 미지의 영역을 향해 나아가는 용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의심하는 자세를 취했으며, 변화에 깊이 개방되어 있었다. Rogers는 엄격하면서 종교적이고 윤리적인 분위기의 집안에서 6남매 중 4째로 태어났다. Rogers는 그의 가족 분위기가 친밀하고 따뜻한 관계였지만, 엄격한 종교적 규범이 있는 집안에서 자랐다. 놀이는 억제 당했으며, 청교도 윤리는 칭찬받았다. 12살 때 농장으로 이사를 했는데 이사의 가장 큰 이유는 아버지가 농장에 있고 싶은 이유도 있었지만 사춘기의 자녀들을 도시의 유혹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고자 한 게 큰 이유였던 것 같다. 소년 시절은, 사회적인 관심보다 학문에 관심을 쏟은 외로운 시절이었다.
대학시절 초기, 그의 관심과 전공은 농학과 역사학이었다. 그러다가 대학교 2학년 때, 목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했으며, 3학년 때는 북경에서 열린 세계기독학생연합(World Student Christian Federation)회의에 참석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경험이었다. 왜냐하면 이 경험은 그의 사고를 확장시켰으며,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이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때를 심리적으로 독립한 시기라고 생각했다. “나는 처음으로 부모의 종교적 사고로부터 크게 탈피했으며, 더 이상 부모와 같은 생각을 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의 대학원 시절도, 의심하고, 결정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가 배웠던 종교적 교리에 대해서 의심을 품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던 그 세미나에서의 학생 지향적 수업은 그가 그 세미나를 버리고 심리학을 공부하도록 하는데 일역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유스런 field를 원했던 로저스는 다시 전공을 바꾸는데 학교에서 공부할 때 그의 관심을 끌었던 심리학을 공부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는 그가 다니던 신학교의 바로 길 건너편에 있는 콜롬비아대학교의 사범대학에서 다시 공부를 한다. 여기서 처음 child guidance work를 하게 되는데 이러는 동안 그는 그를 임상 심리학자로 여기게 된다.
Rogers는 1928년부터 1939년까지 로체스터 대학에 있는 Child Study Department 라는 아동폭력방지협회에서 일하게 된다. 여기에 있으면서 그는 프로이드적 역동관(dynamic Freudian view)을 가진 사람들과 접하게 되나 그는 이 프로이드적 접근과 갈등을 느끼게 된다.

참고 자료

에드문트 훗설. 1988.『현상학의 이념』. 서광사.
이인정 외 공저.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RALPH E. ANDERSON 외 공저. 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