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과학]언어의 가치비교

저작시기 2000.02 |등록일 2006.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어와 한국어의 경제 정치, 사회적 영향력 비교함으로써 영어 구사가 가능함으로써 개인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득을 알아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영어와 한국어의 경제 정치․사회적 영향력 비교
1.OECD의 영어권 국가의 국민총생산(소득) 및 한국의 국민총생산(소득)
2..OECD의 영어권 국가의 인구 및 한국의 인구

b. 영어 구사가 가능함으로써 개인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득
1.실업률
2.국토면적
3.기대수명
4.기술료 수지 및 연구개발비 국내총지출(GERD)
5.각국의 GDP와 1인당 국민총생산(소득)

c - 영어능력 습득의 경제적 지출과 기회비용

Ⅲ.결론

본문내용

세계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초첨단정보통신 기기의 놀라운 발달과 인터넷 사용의 급증 및 통신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 등에 의하여 지구상의 물리적 거리는 이미 그 의미를 잃어버린지 오래다.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이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국경 밖, 세계의 소식이나 문화 등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우리가 접하는 많은 정보나 문화 컨텐츠등은 국내자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으며 우리가 이들 자료들을 검색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영어의 습득은 필수가 되었다. 실제로1999년 OECD의 자료에 의하면 영어로 된 인터넷 사이트는 전체의 78%라고 한다. 또한 우리가 좀 더 우리의 지식수준을 넓히기 위해 전문서적을 접하거나 세계적 석학들의 논문을 보기 위해서도 영어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언어로 자리잡았다. 유엔이나 기타 여러 국제기구의 회의나 기록에도 영어는 Global language로서의 파워를 자랑하고 있으며 영어권 국가와 비 영어권 국가사이의 교역에서도 단연 영어 사용이 기본으로 자리잡았다. 이처럼 세계화의 진전과 더불어 영어의 국제적 위상과 힘은 날로 더해만 가고 있으며 영어가 정보제공자로서의 횡포를 부리게 되었고 이는 비영어권 국가 사람들로 하여금 영어 습득을 암묵적으로 강요하고 있다. 특히 정보와 지식이 부와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있어 영어는 세계 상당수의 정보를 소유한 정보 지식 독재자로서 기타 언어의 생존마저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세계화시대에 지구촌이라는 국가에서 전제왕권을 휘두르는 영어의 경제적 가치는 과연 얼마일까?
앞서 이에 대한 조사나 연구가 거의 전무한 까닭에 발표문은 주로 여러 통계자료에 의존하였음을 주지하며 경제적 가치에 대해 연구한 만큼 경제관련 자료를 많이 인용하였다. 원래 언어라는 것 자체가 지닌 가치를 환산하기에는 여러모로 무리가 따르므로 여기서는 주로 한국어와의 비교 대조를 통해 비교가치 상대가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언어의 가치는 그것을 사용하는 나라의 국력에 비례한다고 가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