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론]플린트 공장 파업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1936년 플린트 공장 파업에 대한 시대적 배경및 과정, 결과, 그리고 그 의의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갈등상황 및 전개 과정
3. 타결결과
4. 평가와 의미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차 세계대전이후 유럽대륙의 노동자들은 투쟁이 한창이었던 것에 반하여 미국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다. 직종별 노동조합의 연합인 미국노동총동맹이 노동운동을 주도하면서 미국 노동계는 노동 관료의 천국이 되어버렸다. AFL의 숙련 노동자 출신 지도부는 미국의 독점 자본가들과 결탁하여 부르주아의 작업장 독재가 행해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계급적 산업별 단결이 이루어 질 경우 미국의 독점자본가에게나 AFL의 노동관료에게나 참으로 혁명에 가까운 위협이 아닐 수 없었다.

1920년대 유례없는 호황 속에서 그러한 혁명적 사태가 올 것이라고는 예상치 못하고 있었으나, 1929년 세계를 뒤흔든 뉴욕 증시의 폭락과 함께 세계는 경제 대 공황으로 빠져 들었고, 몇 년 지나지 않아 미국 전체의 실업자는 1천7백만으로까지 증가했다.
이에 1930년 4월에는 공산당이 주도하던 제2의 노동조합연맹인 노조통일연맹 주최로 전국적인 실업반대 시위가 벌어져 1백 25만 명이 참여했다. 1930년 7월에는 시카고에서 전국실업자위원회가 결성돼 실업보험 등 실업자 가족의 생존권 문제를 제기하며 운동을 벌였다. 1932년 4월에는 제1차 대전 참전용사로 이뤄진 재향군인연맹이 연금문제로 워싱턴 행진을 감행 하였으나, 이 행진은 당시 참모총장이던 맥아더 장군의 명령에 따라 폭력적으로 진압 되었다. 또 그 해 3월 포드 자동차의 거점인 디어본 시에서 포드사의 사설 경찰들이 실업자위원회 시위대에 기관총을 발포하여 수명의 노동자가 죽음을 당하는 ‘포드 자동차회사 대학살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렇게 경기 침체가 심각하던 시대의 미국에서는 새로운 민주당 의회가 탄생하고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대통령으로 뽑히게 되었다. 이때 루스벨트는 비상조치권을 발동하여 자본주의의 작동을 국가가 통제하는 방안들을 추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