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문화사]오다 노부나가의 매력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일본의 비운의 영웅 오다 노부나가-

목차

Ⅰ. 노부나가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유들

Ⅱ. 노부나가의 삶과 그 끝

Ⅲ. 난세영웅의 성공 요인들
1. 신식무기의 도입과 독창적 전술
2. 금은 광산의 경영
3. 상업 활동의 육성
6. 권위는 활용한다
7. 도로망의 정비

Ⅳ. 정리와 요약

본문내용

Ⅰ. 노부나가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유들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는 일본 역사 속에서 3대 인물로 꼽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관계를 살펴보면 노부나가는 혼슈의 다이묘였고, 히데요시는 노부나가의 부하 격이었으며 이에야스는 노부나가가 친동생처럼 여긴 동맹관계였다고 한다. 훗날 노부나가가 그의 부하인 아케치 미쓰히데에게 배신을 당하고 혼노지에서 자살을 한 후 그 기회를 노려 히데요시가 오다가를 계승하고 - 힘으로 압력을 가하여 - 히데요시가 임진왜란을 일으킨다. 전쟁의 실패로 망하게 된 틈을 타서 임진왜란을 일으키는 것을 반대하며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에야스가 패전 후 일본 전국을 통일하며 에도에 막부를 세우며 제 1대 쇼군이 된다. 일본의 역사에 관심이 많았던 나였기에 위의 세 인물 중에서도 난세의 영웅이며 일본 전국 통일의 기반이 된 인물. 오다 노부나가에게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지금 이야기하려는 노부나가가 어떤 인물인지에 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음으로 그의 삶의 살펴보도록 하자. 그는 덴분(天文) 3년 1534년 5월 12일 오와리의 나고야성에서 오다 노부히데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특이한 행동을 일삼았으며 ‘오와리의 바보(尾張のうつけ)’라고 불렸다. 사실 그는 그의 능력과 야망을 감추고 있었던 것이었다. 야마오카 소하치의 소설 ‘오다 노부나가’ 중에 기억나는 그의 기이한 행동을 몇 가지 보자면 어린 여자들에게 씨름 경기를 벌이도록 하여 이긴 여자를 자신의 첩으로 둔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여자는 강해야 한다. 혼란한 이 시기에 강한 아이를 낳기 위해선 강한 여자만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것이 10대의 남자아이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인가.

참고 자료

http://my.dreamwiz.com/gong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