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분석]영화메멘토 분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9 | 최종수정일 2017.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 메멘토 시퀀스, 인물, 편집 등을 전체 적으로 분석

목차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전체 줄거리
주제
네가 기억하는 것을 믿지 마라
시퀀스 분할
시간 분석
영화의 배경
인물
스토리의 재구축
영화의 shot 과 편집
영화가 고전적인가? 탈고전적인가?
결론

본문내용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7살 때 영화를 찍기 시작하여, 1989년 8㎜ 초현실주의 단편영화 <타란텔라>가 PBS 영상조합에서 상영되었다. 대학 영화 소사이어티에서 16㎜ 영화를 만들면서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영문학을 공부하였다. 단편영화 <도둑질>이 캠브리지영화제에서 상영되었고 1998년 <미행>으로 장편영화에 데뷔하였는데, 이 영화는 토론토영화제, 로테르담영화제, 슬램댄스영화제 등의 국제 영화제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불면과 기억, 심리에 관한 탁월한 고찰을 보여준 <메멘토>와 <인썸니아>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특히 <메멘토>는 2000년 아카데미와 골든글로브 시나리오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으며, 선댄스영화제 각본상,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 LA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하고 그 해 방송, 영화 비평가협회가 선정한 최고의 영화로 선정됐으며 2천5백만 달러의 흥행수익을 기록했다.
이후 <배트맨 비긴즈>의 연출을 맡아 새로운 배트맨을 표현 했다.

장르: 미스테리 스릴러

전체 줄거리
전직 보험 수사관인 레너드는 10분 이상의 기억을 하지 못한다. 방금 있었던 일도 곧 잊어버리는 단기 기억 상실증 환자이다. 아내가 강간당하고 살해당한 충격으로 기억을 지속 시키지 못하는 병에 걸린 것이다. 그가 기억하고 있는 사실은 아내가 살해당하기 전의 기억들과, 아내가 강간당하고 살해당한 사실, 자신의 이름이 레너드라는 것, 그리고 범인이 존. G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레너드가 계속 회상하는 인물로 새미라는 남자가 나오는데 그 사람은 레너드와 같은 병을 앓고 있다. 레너드가 보험 수사관이던 시절 만난 사람으로 레너드는 그가 보험 사기를 치려고 하는 것이 아닌지 조사하면서 그 사람을 관찰하는 역할로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