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학문의 숲길을 걷는 기쁨을 읽고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기독교대학교 교필 시간에 쓴 리포트입니다.

독후감이나 서평 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서론

장별 요약
1부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2부 기독교 학문과 철학

감상

본문내용

「학문의 숲길을 걷는 기쁨(IVP,1998)」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자비요, 성령의 인도하심이지만,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인간적 과제라며 둘 사이를 구분 짓는다. 본서는 현대사회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의 문제에 대해 고찰한 글이다. 저자는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문제에 대해 이론적 문제와 실제적 문제로 나눈다. 이론에 있어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성경을 따라 사유하고 학문함’을 뜻하고, 실제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을 ‘성경적 세계관을 지니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보고 자기 삶을 영위해감’인 것이다.

본서는 기독교사상연구소 간행의 『기독교사상연구』, 오병세 총장의 은퇴 기념 논집, 통합연구학회의 『통합연구』에 이미 발표되었던 글이다. 총 여덟 편의 글을 한권의 책으로 엮어 출판하였다. 1부는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2부는 기독교 학문과 철학이라는 제목으로 나눠져서 각기 네 장으로 구성된다. 이는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문제에 대한 실제와 이론이라는 기준으로 나눈 것으로 보인다.

살펴보면 1부 제1장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에서는 세계관의 개념사(槪念使)와 본질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있고, 제2장 <성경적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열린 세계관인 성경적 세계관에 대한 종합적인 의미를 알아보며, 제3장 <기독교 세계관과 현실문제>에서는 현실 상황에서 기독교 세계관을 지닌 그리스도인이 취해야 할 자세와 과제에 대해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1부 마지막인 제4장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비판>에서 포스트모더니즘한 현실 세계를 기독교 세계관의 잣대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2부 제5장 <‘기독교적으로 사유함’의 뜻>에서는 기독교 사유의 본질과 기독교 학문 구성에서의 의미에 대해, 제6장 <신앙과 학문의 통합>에서는 신앙과 학문의 통합이 기독교적 학문의 정립임을 대해, 제7장 <칼빈에게 있어서의 기독교 철학>에서는 칼빈에게 있어서의 기독교 철학의 이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2부 마지막인 제8장 <현대 학문 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에서 학문 이론에 대한 기독교 학문적 반성과 기독교적 학문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이제부터 본서「학문의 숲길을 걷는 기쁨」의 각 장에서 말하는 핵심을 요약하고, 감상을 서술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