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이상행동의 증상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병동 실습레포트 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행동장애
*지각장애 (disorders of perception)
*사고장애
* 정서장애 (disorders of affect)

본문내용

7) 충동적 행동 (impulsion)
: 어느 한 순간의 순간적인 감정에 지배되어 욕구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본능적인 욕구가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 예상치 않은 행동을 폭발적으로 일으켜 충동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지각장애 (disorders of perception)
1) 실인증 (agnosia, 인지불능증)
: 기질적인 뇌기능의 장애로 어떤자극의 중요성을 파악하거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상실한 상태를 말한다. 실인증에는 어떤 대상의 모양이나 성질을 알아내지 못하는 입체감각소실증, 피부접촉을 감지하지 못하는 접촉 실인증, 물체가 보이지만 무엇인지 모르는 정신맹, 글을 보기는 하지만 읽지는 못하는 실독증, 소리는 들리지만 무엇인지 모르는 정신청등이 있다. 특수한 형태로서 질병불각증이 있는데, 이는 정신분열병, 히스테리, 간질 환자에게서 나타날수 있으며, 자신의 병을 인식하지 못하고 부정하며 지남력 장애나 환각 등의 장애를 동반하게 된다.
2) 착각 (illusions)
: 착각은 실제로 받아들여진 외부자극이 감각기관에서 뇌의 적절한 부위에 전달되어 해석되는 과정에서 잘못 인식되는 현상을 말한다.
 착각은 환각과 동일한 심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긴 하나 환각보다는 현실 왜곡의 정도가 덜하다.
3) 환 각 (hallucinations)
(1) 환 청 (auditory hallucination)
: 환각중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것이 환청이다. 단순하게는 잘 구별되지 않는 소음들에서 뚜렷한 내용이 있는 특정한 사람의 말소리가 들리는 것까지 그 내용이 다양하다.
 의식상태가 혼탁한 상태에 있을 때에 환청이 나타나는 경우는 기질성 뇌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가 많고 의식이 명료한 상태에서 환청이 들리는 경우는 정신분열병이나 정동장애인 경우가 많다. 망상과 마찬가지로 환청도 환자의 내면이 투사된 것이므로 그의 감정이나 그 밖의 전체적인 심리를 반영한다. 정신분열병에서는 환청의 내용용이 때론 즐거운 내용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불쾌하고 경멸적이고 추잡하거나 또는 비난하는 내용으로 그의 망상과 말접한 관계를 가지고 나타나는 수가 많다. 그리고 자신을 어떻게 하기 위해서 모의를 하는 말소리, 자신을 욕하는 내용의 환청은 피해적 내용의 망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환청이 명령하는대로 직접 위험한 행동을 취하기도 하여 예측하지 못했던 자살, 자해, 살인, 파괴 및 폭행 등의 행동을 유발하는 수가 있다.
(2) 환 시 (visual hallucination)
: 환청보다는 적지만 다른 환각보다는 많다. 가장 단순한 형태는 불빛, 불꽃, 빛이다. 심할 때는 영화의 화면같이 복잡한 경우도 이TEk. 정신분열병이나 정동장애에서보다는 진전 섬망, 열성섬망, cocainewndehr 등과 같은 급성 기질성 뇌 증후군 상태에서 많이 나타난다.
이때는 대개 작은 짐승, 벌레, 무서운 형상의 괴물이 눈에 보여서 환자가 공포상태에 빠지는 것을 흔히 경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