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명윤리]안락사에 대한 윤리적 고찰(A+레포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윤리적 고찰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락사란 무엇인가
1) 개념정의 및 분류
2) 사례 : 뱅상 욍베르의 호소
2. 윤리적 고찰
1) 자연법적 윤리학의 관점
2) 공리주의 윤리학의 관점

Ⅲ. 결론 : 안락사의 제한적 허용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프랑스 하원이 지난달 30일 소생 가망이 없는 말기환자가 생명연장 치료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환자와 임종의 권리에 관한 법률’을 만장일치로 승인, 20년 동안 지속돼 온 ‘존엄하게 죽을 권리’ 논쟁은 일단락됐다. 네덜란드와 벨기에처럼 안락사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랑스가 존엄하게 삶을 마감할 권리를 법적으로 인정함에 따라 안락사를 금지하고 있는 다른 국가에서도 제한적이나마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회복불능인 환자에 대한 치료를 중단하는 행위가 가정과 병원에서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다. 물론 종교계는 안락사에 대해 여전히 ‘절대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http://www.naver.com (서울신문 2004년 12월 17일)
의학과 과학의 발달은 ‘생명연장’이라는 인류의 오랜 소망을 현실화시켰고, 운명적으로 받아들여지던 ‘죽음의 문제’ 또한 선택의 문제로 바꾸어 놓았다. 과연 인간은 죽음에 대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는가? 아니면 여전히 신성불가침의 영역이므로 운명에 맡길 수밖에 없는가?
본 논의에서는 안락사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자연법적 윤리학과 공리주의 윤리학의 입장에서 찬반논변을 검토해 봄으로써 안락사의 허용 가능성과 조건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안락사란 무엇인가?
1) 개념정의 및 분류
안락사의 유개념은 ‘생명종료’이다. 생명종료는 생물학적 기능이 자연적으로 중단되어 죽음에 이르는 자연사와 그 생물학적 기능의 정지에 인간의 간섭이 개입한 비자연사로 나뉜다. 그리고 비자연사는 다시 인간의 의도가 들어간 의도적 죽음과 인간의 의도와 상관없이 우연적으로 발생한 사고사로 나누어진다.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안락사는 비자연사 중에 의도적 죽음에 해당한다.
- 생명종료의 유형화 -
질병사, 노화사
사고사
자살
타살
안락사
비의도적 죽음
의도적 죽음
자연사
비자연사
죽음(생명종료)
안락사(euthanasia)는 헬라어 eu(좋은)와 thanathos(죽음)의 합성어로, 어원적인 의미로는 ‘편안한 죽음(good death)․안락한 죽음(easy death)`을 의미한다. 한글 브리태니커 사전에서는 ‘고통스러운 불치병이나 신체질환으로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고통 없이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나 처치, ‘자비로운 살인`(mercy killing)’으로, 웹스터 새 국제사전에서는 ‘치유될 수 없는 상황이나 질병으로 커다란 고통이나 어려움을 안고 있는 사람을 아무런 고통을 주지 않고 죽여주는 행위나 관행’으로 정의한다. 두 정의 모두 ‘불치병으로 더 이상 의료적인 처치에서 희망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과 ‘타인에 의해서 죽음에 이르게 되는 상황’을 전제하고 있다.
안락사는 행위자의 행위 형태와 환자의 동의여부에 따라서 유형이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참고 자료

C.E. 해리스 지음, 김학택․박우현 옮김, 『도덕 이론을 현실문제에 적용시켜보면』, 서광 사, 1994.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광사, 1996.
류지한, “안락사-자비인가 살인인가?”, 인문연구논집(제7집), 동의대학교 문화컨텐츠 연구 소, 2002.
문성학, “안락사의 도덕적 논쟁”, 철학논총 Vol. 15, 새한철학회, 1998.
정유석, “삶의 질과 안락사, 기독교적 의료윤리의 관점”, 기독교사회윤리 Vol.3, 한국기독교 사회윤리학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