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인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인식

목차

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인식
Ⅰ. 서론
Ⅱ.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
1. 과학의 기원과 발달
2. 과학의 정의
Ⅲ. 과학 지식
1. 과학 지식의 구성요소
2. 과학 지식의 본성(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Ⅳ. 과학의 사회성
1. 과학의 내적 사회성
2. 과학의 외적 사회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과학`은 정확한 것이고, 합리적인 것이라는 믿음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텔레비전이나 신문에서 `침대는 과학이다‘, ’과학적인 운동`, `과학적인 식단`, `첨단 과학 기술로 탄생한 세탁기` 등과 같이 `과학`이라는 용어가 들어 있는 광고 문구를 접하는 것은 너무나 흔한 일이다. 즉, `과학`은 어떤 주장이나 사물에 특별한 장점이나 신뢰성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 발 더 나아가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과학자가 직접 광고에 등장하기까지 한다. 여기서 `과학`은 자기 회사의 제품이 더 성능이 뛰어나고, 훌륭하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되었다는 의미를 은근히 풍긴다.
하지만 과학이 항상 좋게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과학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의 주범으로 몰리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 오염, 지구를 멸망시킬 만큼 강력한 핵무기, 윤리적인 논쟁을 불러온 유전자 조작 등은 실제로 예전까지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복잡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에 대한 회의나 거부감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으며, 나아가 과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과학에 대해 상반된 시각이 공존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좀 더 믿을만하고 가치 있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다. 과학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는 종교에서도 자신의 교리를 과학과 관련지어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대학에서도 유행처럼 단과 대학명이나 학과 명을 `과학`이라는 말이 들어가도록 고쳤던 일은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그렇다면 과학이란 과연 무엇이고, 그 권위는 도대체 어디서 유래한 것일까? 과학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학자들은 정보나 지식의 체계로 과학을 정의하지만, 어떤 학자들은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일련의 과정이 과학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과학에서 과학자나 사회·문화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과학에 대한 이해들은 어떤 관점으로 과학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런 관점들에 대한 조사와 분석들은 과학이 현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나 의미, 역할 등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과학의 본질 즉, 과학의 본성(nature of science)에 대한 특정한 정의에는 많은 과학 철학자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과학의 인식론(scientific epistemology), 과학의 과정, 과학적 방법, 과학 지식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나 신념 등을 말한다. 과학적 탐구의 다양한 측면이나 과학의 인간적인 측면, 다양한 문화 전개 과정에서의 과학의 역할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과학의 본질과 특성 등을 통해 과학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과학에 대한 다양한 이해들을 분석해봄으로써 과학을 바라보는 관점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1)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북스힐.
2) 조희형과 박승재(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