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경제]미국의 경영학사에 대해 논하라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p

Ⅱ 본론 1p
1. 미국경영학의 형성 1p
2. 고전이론 1p
1) 과합적관리법
2) 포드시스템
3) 페이욜의 관리론
4) 웨버의 관료제론

3. 행동과학과 조직이론 4p
1) 인간관계론
2) 행동과학이론

4. 시스템이론 6p

5. 컨티전시이론 6p

Ⅲ 결론 7p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혁명을 계기로 발전한 기계중심의 생산체제, 즉 근대적 공장제의 출현은 기업을 대규모화하였고 특히 남북전쟁(1861~1865)이후의 미국의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미국은 19세기 말경부터 독점자본주의의 단계로 이행됨으로써 독점기업을 형성하고 트르스트화하였다. 이에 따른 기업의 대규모화는 생산의 전문화, 노동의 단순화를 실현하였다. 또한 종래의 노동조직을 재편하여 기업가 스스로가 생산현장을 관리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 트러스트화로 인한 기업의 대규모화는 기업간의 경쟁을 격화시켰을 뿐 아니라 1870년대 이후의 미국산업계에 있어서의 장기적인 불황 등은 노동시간의 연장과 임률절하를 일상화함으로써 노사간의 신뢰관계를 무너뜨렸고, 노동과 스스로 작업량을 규제하는 이른바 조직적 태업을 가져오게 하였다.
이러한 사태를 극복하고 노동능률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1880년 이후 미국 기계기사협회가 중심이 되어 노동능률증진운동을 전개하게 된다. 미국에 있어서 경영학적 연구는 노동능률증진의 문제, 구체적으로는 임금지급형태의 연구로서 출발하게 된 것이다.
이와같은 시대적 상황속에서 미국의 경영학이 나타났으며, 여기서는 이러한 미국의 경영학사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미국경영학의 형성
미국의 경영학은 경영관리학으로 전개되어 왔다. 미국에서 경영관리가 의식적으로 문제가 된 것은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생산이 이루어지고 난 다음부터이다. 특히 남북전쟁이 끝나면서 서부개척의 일환으로 철도가 부설됨에 따라 시장이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응하여 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은 서로 규모를 확대하여 거대화되어 갔다. 이에 따라 경영자에게는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되었고, 기업자의 부족,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이민노동자들의 고용, 실업 및 저임금, 기타 심각한 노동문제로 인한 노동능률 내지 생산성이 문제로 부각되었다.
더구나 자본의 집중화와 노사대립은 관리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였으며, 이러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미국인의 실용주의 사상과 결부되어 실천적이며 문제해결 중심의 미국경영학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가진 미국경영학은 테일러(F.W.Taylor, 1856~1915)의 과학적 관리법을 효시로 하여 프랑스 페이욜(Fayol, 1841~1925)의 경영관리론과 포드(H. Ford, 1863~1949)의 포드시스템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리고 미국에 비하여 한발 앞서 뿌리를 내린 독일경영학(경영경제학)은 미국경영학의 학문적 발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1. 김종진, 경영학원론, 박영사
2. 조병태, 「현대경영학의 이해」, 학현사, 1996
3. 황대석, 경영학원론, 박영사
4. 이재규, 「최신경영학원론」, 박영사, 1997
5. 추현, 「현대경영학원론」, 형설출판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