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신생아의 발달적 특징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생아의 모든것이 있습니다
당연히 A+ 자료 입니다

목차

1.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1) 신체발달의 일반적 특성
① 머리
② 피부
③ 몸무게과 체중
㉠몸무게
㉡ 키
④ 신체 비율의 변화
2. 신생아의 생리적 특징
1) 호흡기관
2) 호흡과 맥박
3) 체온조절
3. 신생아의 반사운동
1) 반사행동 이란 ?..
2) 반사행동이 주는 신생아의 발달 과정의 중요한 역할
3) 반사행동의 종류
① 비생존 반사
② 생존반사
4. 감각기능
1) 촉각
2) 청각
3) 시각
4) 미각
5) 후각
6) 통각
5. 신생아의 일상생활
1) 신생아의 울음
2) 수면
3) 수유
4) 배변
6. 신생아 검사
1) 아프가 척도
2) 브레즐튼 신생아 행동 평가 척도

본문내용

1.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1) 신체발달의 일반적 특성
① 머리
→ 불균형적으로 크고 고르지 않으나, 이것은 통로가 좁은 산도를 빠져나왔기 때문으로 곧 둥근 모양으로 자리를 잡는다. 여섯 개의 숫구멍 즉, 뼈와 뼈 사이가 완전히 봉합되어 있지 않고 떨어져 있는 부분이 6군데 있는데 작은 숫구멍인 소천문은 두정골과 전두골 사이에 있으며 생후 6-7주만에 닫히고, 큰 숫구멍인 대천문은 두정골과 후두골사이에 있으며 1년반-2년반 후에 닫힌다.
② 피부
→ 이제 막 세상에 태어난 신생아의 모습은 대부분 온몸이 주름 투성이고 피부는 매우 얇아 붉은빛이 많은 분홍빛을 띤다.
그러나 수일내에 정상적인 피부색을 갖게 된다. 일부 신생아는 태내기 동안 몸을 덮고 있던 라누고 (lanugo) 라 불리는 많은 솜털이 아직 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개 미숙아의 경우 솜털이 많은데 출생후 며칠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빠지게 된다.
모든 신생아는 황백색의 크림같은 끈적끈적한 ‘태지’ 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것은 세균감염을 막기 위한 유성의 보호막으로서 자연적으로 말라버리거나 옷에 묻어서 혹은 샤워시에 없어진다.
막태어난 신생아는 남아, 여아를 불문하고 젖가슴이 볼록하게 부풀어 있으며 성기가 부어있다.
간혹 신생아의 유두에서 마치 젖과 같은 하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고 일부 여아들의 질에서 핏빛 배설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는 출생 직전 어머니의 태반에서 분비된 높은 수준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때문이다.
이는 출생직후 나타나다가 2~3일 안에 자동적으로 사라진다.
또한 신생아는 몽고반점과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몽고반점 )
우리나라에서 태어나는 대부분의 신생아는 엉덩이 부근에 푸른색의 넓은 점이 있다. 이점은 몽고민족에게 나타난다고 하여 몽고반점이라고 불리며 아시아계 민족의 아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유럽이나 미국 아동에게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세살 까지는 뚜렷하지만 유아기에 서서히 흐려져서 열 살경에는 거의 없어진다. 이밖에도 얼굴이나 몸에 작은 빨간 점이나 붉은 흔적이 있을 수 있지만 생후 몇주 안이나 영아기 동안 서서히 없어진다.


황달증상 )
대부분의 신생아는 생후 3~4일이 지나면 피부와 눈동자가 노란색을 띄는 신생아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신생아의 간이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않아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데 생후 일주일 정도 지나 간 기능이 원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특히 어머니와 신생아의 혈액형이 맞지 않을 때 황달 현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미숙아에게 흔히 나타난다.
만일 아기의 황달 기간이 길어지고 증상이 심해지면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하며 아기에게 햇빛을 쬐어주거나 형광등을 비춰주면 치료가 된다. 그러나 이런 광선치료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소량의 혈액을 제거하고 신선한 혈액으로 바꿔줘야 하며, 신생아기의 심한 황달은 청력장애, 뇌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