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현미경의 구조 종류 및 조작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미경의 구조 종류 및 조작을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현미경의 구조
2. 현미경의 종류
Ⅱ. Materials
Ⅲ. Methods.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현미경의 구조
경주, 경각으로 지탱되고 경통의 양단에 대물, 대안렌즈가 있다. 재물대상의 피검체는 먼저 대물렌즈에 의래서 확대되고, 실상 다음에 대안렌즈에 의해서 확대되어, 우리들의 명시거리(25Cm)에 허상으로 나타난다. 반사경은 철면, 평면의 주 가지로 외부의 광선을 렌즈로 보내는 역할을 하며, 집광기는 반사경에서 조리개를 통과한 광선을 모아서 렌즈로 보낸다.
리볼버는 대물렌즈를 붙이고 적당히 돌려, 피검체 위에 목적의 렌즈를 가져가며, 경통의 옆에 조동, 미동의 두 조절나사가 있다. 어느 것이나 몸쪽으로 돌리면 경통이 올라가고, 반대로 하면 내려가서 초점에 맞게 된다.
① 접안렌즈
원통모양으로 길이는 약 3~5Cm 원통 양 끝에 한 개씩 렌즈가 있는데 윗 부분 끝의 렌즈는 눈에 접안되는 렌즈이고 아랫부분의 렌즈는 집광렌즈이다. 이것을 현미경 경통위에 넣어 사용하고, 윗 부분의 숫자는 일반적으로 배율을 의미하는 것이 많다. 배율은 5×, 10×, 15×, 20× 등이 있으면 보이는 시갸 범위를 50% 내지 그 이상 확대시켜 볼 수 있는 광시야 접안렌즈도 있다.
② 대물렌즈
원통모양으로 길이가 약 3~4cm가 되며 한쪽 끝은 나선으로 되어 있어 교환기에 끼운다. 각 현미경에는 저배율의 대물렌즈와 고배율의 대물렌즈를 대물렌즈교환기에 끼워 서서히 회전시키면서 경통의 광축이 일치될 때 소리를 내면서 멈추게 된다. 확대율은 이때의 접안렌즈와 대물렌즈의 배율을 곱한 것이다.
③ 조동나사
조동나사는 현미경에 따라 윗 부분이나 또는 아랫부분에 있으면 좌우에 같은 크기의 나사가 쌍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것을 돌리면 경통이 상하로 움직이게 되고 상의 초적을 대략 맞출 수 있게 된다. 현미경의 종류에 따라서 경통은 움직이지 않고 재물대가 아래위로 이동하는 것도 있으나 원리는 동일하다.
④ 미동나사
미동나사는 현미경의 종류에 따라 조동나사와 같은 축에 붙어있는 것과 바로 아래에 붙어 있는 것이 있다. 미동나사를 1회 돌리면 경통은 0.1mm가량 상하고 움직이며 조동나사로 대략 맞춘 상의 초점을 정확히 맞추기 위하여 사용된다. 미동 나사와 렌즈는 현미경에서 가장 정교한 부분이다.
⑤ 대물렌즈 교환기
경통의 아랫부분에 있는 흰 금속부분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밑에서 보면 3~4개의 구멍이 뚫려있어 여기에 대물렌즈를 끼우며 필요한 배율에 따라 대물렌즈를 회전시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참고 자료

- 오계헌外, 미생물학실험, 신광문화사, 2000, pp.17~22
- 정진웅, 조직생물학, 수문사, 1998, pp.73~77
- Lansing M. Prescott 外, 김경민外, 일반 미생물학, 라이프사이언스, 2003, pp.17~24
- 정우용, 최신환경미생물학실험, 동화출판, 2001, pp.18~2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