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절]동양예절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4.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의 예절
한국 중국 일본의
예절이 있습니다.
사진도 첨부되어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동기
2.예절이란?
3.예절의 근본정신

본론
1.전통예절
① 관혼상제(冠婚喪祭)
② 한복(韓服)
③ 절하는 법
2.식사예절
①한국의 식사예절
②일본의 식사예절
③중국의 식사예절
3.장례예절
①한국의 장례예절
②일본의 장례예절
③중국의 장례예절

본문내용

예절이란?
인간을 가리켜 흔히 ‘사회적 동물’이라 한다. 간단히 말해 사람을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처럼 사람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혼자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과의 교류와 접촉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도리가 있게 마련이다. 이 도리를 한자 문화권 동양에서는 ‘예(禮)’라 하고, 서양에서는 에티켓(etiquette)1) 또는 `매너(manner)`라 한다.
예(禮)란 인간이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낸 지혜의 산물로서, 예의(禮儀)는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경애하는 정신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공동체의 규정이나 관계이다. 즉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또는 행동 따위이다. 범절(凡節)은 일상생활의 모든 일의 순서나 절차이다. 즉 말투나 몸가짐, 행동의 정해진 형식이다. 그러므로 예절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그에 합당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행위이다. 예절은 예의범절(禮儀凡節)을 줄인 말이다. 한 마디로 예절이란 무리 지어 사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의식 절차 등의 규범을 약속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예절을 행하지 않는 것은 규범을 지키지 않는 것이다. 예절은 마음가짐만으로는 부족하며 마음이 밖으로 드러나야 참 예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예절이란 구속력이나 강제적 규범에 의해서 지켜지기보다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인간의 도덕심과 양심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예절이다.
예절의 근본정신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이며,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경애(敬愛)의 정신이다. 존중하고 경애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易地思之)할 줄 도 알고, 어렵고 힘든 일을 서로 돕는 상부상조(相扶相助)의 아름다운 생활을 하게 된다. 예절의 정신과 형식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익혀야 한다. 존경과 경애의 정신을 소홀히 하면 허례에 빠지거나 위선적 행동을 하게 되며, 예의와 범절이라는 형식을 소홀히 하면 자기의 잘못된 생각이 아무 제약 없이 무례한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동양예절의 기본은 실천 도덕인 유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한국의 예절 또한 유교의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1)에 기본을 두고 있다. 예(禮)가 모든 행위의 근본이 되어야 함을 강조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