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님 추천☆[미디어] 조선일보와 한겨레 보도 비교,분석,비판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시간에 썼던 레포트 입니다.
조선일보와 한겨례신문에 대해 비교 분석 비판하기 위해 신문사의 외형 내형의 모습을 알아보고 보도내용에 대해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진자료와 ( EX. 신문외형의 특징을 직접 신문에 표시하고 사진찍어 사진자료로 첨부하였습니다.) 그래프등으로 참신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두 신문사의 연혁
『 조선일보 연혁 』
『 한겨레신문 연혁 』
(2) 두 신문사 신문의 전반적 모습
『 외형적 모습 』
『 내용적 모습 』
(3) 특정사건에 대한 두 신문의 보도내용 비교분석비판
『 노대통령 “삼성 태도 문제 있다” 발언 』
『 이건희 삼성회장 국정감사증인 채택 』
『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 사진비교 』
Ⅲ.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중...
`Today`s reader, tommorow`s leader`라는 말이 있다. 읽고 배우는 것으로 인해 미래의 인재가 키워진다는 말을 담고 있다. 레포트 주제와 연관을 시켜본다면 신문의 논조가 독자들의 판단을 만들어 간다고 할 수도 있겠다.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신문은 TV다음으로 국민들의 정보습득의 수단이 된다. 독자들 가운데는 여러 신문을 보면서 신문의 논조를 파악하고 언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자신만의 판단을 세우겠지만, 하나의 신문만을 보면서 그 논조에 길들여진다면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보다는 신문에 묻혀버리는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문제는 앞의 외국격언에만 비추어 봐도 결코 간과 되어서는 안 될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문은 각 신문사마다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조중동이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신문사중에서 가장 대립되는 모습을 지닌 것이 조선일보와 한겨레 신문이다. 이 두 신문은 4대 개혁법(친일 과거사 청산 특별법, 언론 개혁법, 국가보안법, 사학법 개정)에서 상반된 모습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많은 정치적 사회적 기사에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역사와 규모에서부터 나왔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런 두 신문을 비교분석비판함으로써 우리는 언론을 비판적으로 보고 자신의 주관적 생각을 갖추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레포트의 구성은,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논조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이전에 논조차이의 근본원인으로도 볼 수 있는 연혁을 소개하고, 국민들의 일반적인 견해를 소개한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두 신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기 위해서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인다. 비교를 하는데 있어서 편집면에서는 기사가 놓인 위치와 빈도, 사진의 특징 등을 살펴보고, 내용면에서는 표제와 부제, 사설, 칼럼 등을 살펴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