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 교육학]결정기의 이해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로웬펠드 발달 단계의 결정기에 대해 논문 형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미술 교육학 시간에 발표했던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결정기의 이해
1. 결정기의 평면 표현
2. 결정기의 입체 표현
Ⅲ. 미술 표현의 지도 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의 그림은 예술적인 가치에서 보다는 그들의 내적 상태에 대한 솔직한 반영으로서 교육자, 심리학자, 미술교육 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어왔다. 아동들의 묘화 표현에서 그 아동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결정기는 13-17세의 아동으로 청년기에 들어서는 시기로서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보인다 . 사실적 표현에 익숙한 학생들은 표현 활동에 흥미를 갖고 임하지만 사실적 표현에 미숙한 학생들은 자신을 미술에 소질이 없는 것으로 단정하고 미술을 멀리하게 되는 것이다. 사춘기 이므로 지적인 사고를 통해 표현하려고 하며, 형태에 대한 사실적 표현뿐만 아니라 입체적 공간을 표현 하려 노력 하면서 미술표현 기술적인 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특히 로웬펠드(V. Lowenfeld)는 이 시기의 아동들이 시각형의 아동과 촉각형의 아동으로 나누게 되므로, 각각의 특성에 맞게 지도해야 함을 강조 하였다. 여기에서는 결정기 아동들의 평면과 입체 표현의 특성과 미술표현의 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 결정기의 이해

어린이의 미술표현은 평면표현과 입체표현이 약간 다르게 발달한다. 평면표현 발달은 보통 난화에서 상징적 표현으로 다시 사실적 표현으로 발달한다. 그리고 그동안 미비하게 다루어져 왔던 입체표현 발달은 입체재료를 가지고 노는 단계에서 평면적으로 눕혀 표현하는 단계로 다시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1. 결정기의 평면 표현
어린이의 평면 표현은 마구 끄적거리는 난화에서 시작하여 상징적인 표현으로, 다시 사실적인 표현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평면 표현의 발달 과정은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규선, 김동영, 전성수. (1995).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1994). 「미술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Lowenfeld, V.,& Brittain, W. L. (1995). Creative and Mental Growth (8th ed) (서울교 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인간을 위한 미술 교육」 서울: 미진사. (윈저출판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