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음악의 새로운 fusion-popera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팝페라에 관한 매우 자세한 레포트입니다. A+받은 기말고사 대체레포트였으니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첫째 마당 ... 서론

2. 둘째 마당 ... 본론 1 Cross-over and Fusion

2-1 Cross-over
⑴ Cross-over의 개념과 의미
⑵ 종류

2-2 FUSION
⑴ Fusion 의 개념과 의미

3. 셋째 마당... 본론 2 팝페라

3-1. 팝페라(Popera)의 개념과 의미

3-2. 팝페라를 대표하는 음악인들
⑴ 안드레아 보첼리(Andrea Bocelli)
① 안드레아 보첼리에 관하여...
② 안드레아 보첼리의 음악
⑵ 사라 브라이트만(SARAH BRIGHTMAN)
⑶ 알렉산드로 사피나 (Alessandro Safina)
⑷ 임형주

4. 넷째 마당 ... 결론

본문내용

⑴ Cross-over의 개념과 의미
Cross-over는 그 명확한 개념을 규정하기가 어렵다. 사전적 의미로는 어떠한 곡이 동시에 몇 종류의 차트에 등장해서 클래식과 재즈, 그리고, 팝 등 다양한 장르의 시장영역으로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각각의 영역을 넘어서 서로 조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이 잡다하게 교류하는 모든 음악적 형태를 Cross-over라고 일컫는데, 이처럼 Cross-over란 그 뜻이 어떻게 생겨서 변해 왔던 간에 서로 다른 장르의 음악이 만났을 때 이루어지는 행위나 상태를 나타내는 큰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한편, Cross-over음악은 클래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반면에, 상업적인 이유로 정통 음악의 예술성을 떨어뜨리고, 인기를 얻으려 한다는 식의 비난역시 면하지 못하고 있다. 나 역시 서론에서 밝힌 바처럼 이러한 ‘규정화’ 되어 있는 인식에 익숙하여 지금껏 모범적 모델로 간주되어왔던 고전음악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훼손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내가 생각했던 ‘문화생활은 있는 사람들이나 누릴 수 있는 사치’라는 비판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고전음악을 알 수 있으려면 그만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과 그러한 음악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가능하지 않겠는가. 이미 고백한 것처럼 그것은 핑계나 변명에 가까운 이야기인 듯싶다. 음악이라는 것이, 예술이라는 것이 가장 의미를 갖게 되는 때는 그 의미가 어떠한 것이고, 누가 작곡하고, 또 연주했는지의 여부에 달린 것이 아닌 ‘우리가 함께 느낄 수 있는 정서와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