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공학]실내건축타일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4.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트타일

목차

타일이란?
타일의 역사
타일의 분류
타일의 원료
종전의 공법
압착 공법 (압착 붙이기)
접착 공법 (접착 붙임) 
타일 붙이는 각 공법의 비교

본문내용

공법의 종류 장점 단점 비고
종전공법 (시멘트 풀로 붙이기, 쌓아 올려 붙이기) 바탕 만들기는 간단한 초벌 바름으로 된다. 오랜 실적이 있다. 쌓아 올리기는 특히 좋다. 붙임 몰탈을 충분히 혼합하면 백화현상은 별로 없다. 기능 숙련이 필요하다. 붙이는 잔손질이 간다. 1일의 붙여 쌓기에 제한이 있다(1.2mm내외). 부풀어 오른 붙임에는 백화가 생긴다.동결의 피해를 받기 쉽다 노동 사정의 악화로 도시의 외장 타일 붙임에는 쌓아 올려 붙이는 것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박리나 탈락이 없는 공법으로 재삼인정되고 있다.
압착공법 시공에 그다지 숙련이 필요치 않다. 미장공도 시공을 할수 있다. 백화가 생기는 일이 없다. 시공에 숙달되면 풀 붙임보다 2배의 능률이 있다. 유니트 공법에서의 시공이 더욱 빠르다. 외장타일에서 자기질 마구리평은 특히 이 공법에 적당하다. 바탕 만들기에 정도(精度)가 필요하다. 시공 다듬질을 잘못하면 후일에 탈락이생기기 쉽다. 바탕의 수축·팽창으로 박리→탈락이 생기기 쉽다. 현상태로는 잘못됨이 많다. 붙이기는 풀 붙임보다 약간 좋지 않다. 여러가지의 문제가 있으나 외장인 경우는 전국적으로 쓰이고 있다. 올바른 시공법을 알아서 박리를 완전하게 예방하는 것이 이 공법의 핵심이다. 개량식 압착 붙이기가 압착 공법의 완전시공으로 채택되고 있다.
모자이크 타일붙이기 풀 붙임이라고도 한다. 종전부터 모자이크 타일의 시공법으로 실적이 좋다. 보통 모자이크 붙이기로는 시공상의 문제는 별로 없다. 압착공법의 힌트가 된 것이다. 바탕의 수축·팽창에 따라 타일면에 직접 영향을준다. 바탕에 균열이 있는 부분은 부분적으로나마 대체로 모두 탈락한다. 유리 모자이크는 시멘트 덮붙이기로 하지 않고 접착 공법으로 한다.
접착공법 종전에 시공할 수 없었던 합판방수 석고판에도 직접 시공이 가능하다. 시공은 가장 빠르며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잔손이 가지 않는다. PC판, ALC판에도 시공을 할 수 있다. 일반 주택 건축에 가장 적당한 붙이기 방법으로서 유효한 방법이다. 현재 외장에는 실적이 적으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바탕의 정도(精度)가 특별히 요구된다. 따라서 몰탈 바탕에는 곤란한 점이 많다. 접착제의 선택을 잘못할 때에는 탈락한다. 접착제의 적재 적소를 엄수할 것. 실적이 적기때문에 초보적인 잘못이 없게 할 것. [주]방수 석고 보드판은 종이로만 방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욕실 둘레의 바탕에는 안 쓰는 것이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