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근대사]대한민국 임시정부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하여 적었습니다.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임시정부의 수립 배경

2. 임시정부의 수립과 통합
1)각지의 임시정부
2)임시정부의 통합

3.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외교 활동
1)파리강화회의와 파리위원부
2)태평양회의와 구미위원부
3)중국에 대한외교
4)기타 외교활동

4. 국민대표회의
1)개최배경과 준비과정
2)국민대표회의의 전개
3)의의

5. 독립 운동의 통합
1)연통부의 활동
2)교통국의 활동
3)조사원의 배치와 특파원의 활동
4)해외 동포사회의 통합

6. 임시정부와 역사적 의의와 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4)해외 동포사회의 통합
거류민단제는 해외 동포 사회를 통할하기 위하여 만든 조직체로서 임시정부의 지방 행정 단체와 같은 것이었다. 거류민단제가 처음부터 동포 사회의 통할 기구로 잘 운영된 곳은 상해였고, 만주 지방은 독립군 활동의 특수한 사정 때문에 임시정부의 양해 하에 군정서 등이 거류민단 조직을 대신하고 있었으며, 미주 지방에는 역시 임시정부의 양해 하에 대한인국민회가 대신하고 있었다. 임시정부가 직접 해외 동포를 통할하며 독립 운동을 수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해외 동포 사회의 각 지방에 통할기구를 설치하여 독립 운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했던 제도는 훌륭한 것이었다.
6. 임시정부와 역사적 의의와 반성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는 무엇보다 독립운동의 구심점을 만들고, 또 만들려고 노력했다는 점이고 다음에 민주공화국을 표방하여 한국사에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이념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갔다는 점일 것이다. 임시정부는 3ㆍ1운동에서 나타난 민족적 주권의지가 임시정부 수립으로 수렴되었으므로 곧 3ㆍ1운동의 결실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포괄적인 의미로는 3ㆍ1운동은 대중으로 전개되었으며, 임시정부는 정식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준비정부였다. 또한 민주공화국을 표방하고 있었으며 3ㆍ1운동부터 1945년 8ㆍ15해방까지 존속한 유일한 독립운동조직이었다. 임시정부는 정부적 임무를 다하고 독립운동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광복군을 창설하고 독립전쟁에 이바지하였으며, 해방정국에서도 임시정부의 명실을 다 하였다.
그러나 임시정부가 아무리 큰 업적을 쌓았다고 해도 반성이 따르기 마련이다. 해방 후 미소 열강에 의한 국제제패로 말미암아 임시정부 뜻을 펴지 못하였고 또 독립운동의 뜻과 같이 독립하지 못하였으므로 반성할 사항이 많을 수 있다. 먼저 임시정부의 이념이 분명하지 않았다. 그리고 새로운 인력 공급이 극히 적었으며, 재정이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특수성 때문이기도 했지만 재정문제로 불미한 화제를 남기기도 하였다. 또한 임시정부는 국민적 기반 위에서 존재가치가 있으므로 국민적 기반의 유지가 가장 중요한데 그에 대한 점검이 소홀했다.

참고 자료

한국사 48-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국사편찬위원회, 2001
이현희, 「임시정부의 숨은 뒷 이야기」, 학연문화사, 2000
이현희,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연구」, 혜안, 2001
한국근현대사연구회, 「한국독립운동사강의」, 한울 아카데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