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홍범도 장군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이 감춰진 홍범도 장군과 좌파로 갈 수밖에 없던 상황을 적었다.

목차

머리말
제 1장. 서 언
마당 글
제 2장. 自由市事變전까지의 洪範圖 將軍
제 1절. 洪範圖 將軍의 성장기
제 2절. 鳳梧洞戰鬪 에서의 洪範圖
제 3절. 靑山里戰鬪 에서의 洪範圖
제 3장. 다른 路線, 다른 理念
제 1절. 間島慘變 과 自由市事變
제 2절. 間島慘變, 自由市事變 이후의 洪範圖
제 4장. 洪範圖 將軍에 대한 평가
제 1절. 洪範圖 將軍에 대한 국내의 연구동향
(1) 남한
(2) 북한
제 2절. 洪範圖 將軍에 대한 국외의 연구동향
(1) 중국 연변지역
(2) 일본
(3) 러시아
제 5장. 결 론
참고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제 1장. 序 言

1919년 국내에서는 3.1운동이 일어나 민족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되고,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독립활동을 위해 같은 해에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다. 한편 해외에서는 19세기 후반 간도와 연해주로 건너간 한국인 이주민의 수가 급증하여 건설된 집단촌을 중심으로 새로운 항일 독립 운동의 전초 기지가 되었다. 이들은 자치기관과 각종 단체를 결성하고 민족학교를 설립하여 민족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들 기지를 거점으로 서전 서숙, 명동 학교등 민족교육기관과 신흥학교와 같은 독립군 지휘관 양성을 위한 무관학교가 설립되었다. 더욱이 1914년 이상설(李相卨)과 이동휘(李東輝)를 중심으로 대한광복군 정부가 블라디보스토크에 수립됨으로써 독립군의 무장 항일 운동의 터전이 마련되었다.
1920년대는 3.1운동 이후 비폭력항일 운동으로는 독립 쟁취가 어렵다는 것을 자각하고 무장독립 전쟁의 중요성이 일깨워 지는 시기였다. 특히 이 시기에 들어와 만주와 연해주에는 수많은 독립군 부대가 활동하고 있었다. 1920년대를 전후하여, 만주에서는 대한 독립단, 서로 군정서, 북로 군정서, 대한 독립군, 대한 독립 군비단, 의군부, 광복단, 태극단, 광한단, 광복군 사령부, 광복군 총영, 대한 통의부, 광정단 등의 독립군 조직이, 연해주 에서는 혈성단, 경비대, 신민단, 등이, 미국에서는 국민 군단, 비행사 양성소, 소년병 학교등이 설립되었다.
독립군 부대들은 각지에서 일본과 전투를 벌였는데, 이 시기 가장 빛났던 두 전투가 있었다. 바로 봉오동 전투(鳳梧洞戰鬪) 와 청산리 전투(靑山里戰鬪)가 그것이다. 대한독립군이 1920년 6월 중국 지린성(吉林省) 허룽현(和龍縣) 봉오동을 기습해 온 일본군 1개 대대 병력을 포위, 공격하여 대승을 거둔 것이 바로 봉오동 전투이며, 1920년 10월 10∼12일 북로군정서군, 대한독립군, 국민회독립군 등 2,500명의 독립군이 만주 허룽현(和龍縣:三道溝) 청산리 백운평(白雲坪)·천수평(泉水坪)·마록구(馬鹿溝) 등지의 3차에 걸친 전투에서 5만의 왜군을 대파한 전투가 바로 청산리 전투이다. 이 두 전투의 빛나는 승리 가운데에는 바로 그들이 있었다. 봉오동 전투의 홍범도(洪範圖)장군과 청산리 전투의 김좌진(金佐鎭) 장군이다.
1920년대의 항일무장전쟁을 대표하는 두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홍범도, 김좌진 장군의 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하지만 국내 학계와 북한, 러시아, 중국연변의 학계에서 홍범도 장군과 김좌진 장군의 평가는 엇갈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전투 후 두 사람의 다른 행보에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홍범도 장군>> 강용권, 김택. 1996
<홍범도의 생애와 항일무장투쟁>. 장세윤 . 1990
<자유시사변과 홍범도> 윤상원. 2002
<역사와 인물 : 김좌진에 가리원진 홍범도 장군>. 이은로.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