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공학]스풀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4.28 | 최종수정일 2014.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스풀링의 기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레이져 프린터 인쇄 방식
스풀링 기능이란
스풀링을 통한 인쇄 속도 향상

본문내용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프린터나 카드 판독기 등의 입출력장치는 CPU에 비해 매우 느린 속도로 동작한다. 이 때 CPU가 프린터 출력을 직접 제어한다면 프린터가 인쇄 작업이 끝날 때까지 CPU는 다른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실제로 이 시간의 대부분 동안 CPU는 프린터에서 다음 데이터를 달라는 신호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으므로 비싼 CPU 시간이 낭비되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프린터로 갈 데이터를 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에 잠시 기억시켰다가 CPU가 다른 일을 처리하면서 사이사이에 조금씩 프린터로 보내주면 프린터가 인쇄를 하는 동안에 CPU는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으며 전체 작업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즉, 컴퓨터의 문서나 작업 목록을 스풀 한다는 것은, 그것을 읽어서 하드디스크나 대용량 저장매체에 저장함으로써 좀더 편리한 시간 (예를 들면, 프린터의 경우 현재의 문서를 모두 출력하고 난 다음)에 프린트되거나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스풀링을 마치 실패에 문서나 작업 목록을 감았다가 좀더 편리한 시간에 그것들을 풀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스풀에 관한 아이디어는 펀치카드에 의해 데이터가 입력되던 컴퓨터 초창기 시절에 유래하였다. 컴퓨터는 프린터 등과 같은 입출력장치보다 더 빠른 속도로 동작하므로, 프린터가 한가하고 컴퓨터도 다른 일에 덜 바쁠 때, 즉 형편이 좋을 때 프린트될 수 있을 때까지 출력해야할 내용을 자기 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이 좀더 효과적이었다. 프린터는 실제로 버퍼를 가지고 있지만, 다중 입출력 연산에 필요한 문서 전체를 담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지 않은 경우가 많다.
프린팅과 배치 작업 요청을 위한 문서들의 스풀링은, 많은 사용자들이 자원을 공유하고 있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들에서 아직도 사용된다. PC의 프린트 작업에서도, 만약 프린터가 이미 다른 파일을 출력하고 있다면, 출력 요청한 파일은 하드디스크 상에 스풀처리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