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육론]교사를 위한 교육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사를 위한 교육학"이라는 책은 교직과목 중 교과 교육론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터로 읽고 쓴 책 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필자가 궁극적으로 하고싶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도록 내용정리를 하였습니다. 글의 내용을 서술하면서 주로 책에서 나온 용어들을 사용하여 책을 읽으면서 작성한 내용임을 확연히 알 수 있게 하였고 내용작성과 더불어 그 내용에 대한 저의 견해를 많이 덧붙여서 깔끔하게 단권화 시킨 레포트 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1. 교육학이 처해진 현(現) 주소
①자본주의 시대의 교육학
②특정 방법론
③경험주의적 이론의 중심

2. 실천으로의 교육학
①실천과 제작의 차이
②교육학의 특징
③교육이론과 실천의 관계

3. 교사를 위한 교육학
①교사의 역할
②교사에게 필요한 교육학

본문내용

교사에게 교육학은 전공과 더불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부분이다. 이 책에서는 교육학은 의사는 의학적인 지식에 대해 전문인이고 변호사는 법학적인 지식에 대한 전문인이며 교사는 교육학 즉, 학습을 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가르치는 전문인이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교사에게 교육학은 교사로서 직무를 다하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학의 의미는 오늘날에 와서 그 의미가 상당히 축소되었고 단지 임용고시에서 20점에 해당하는 시험과목의 하나로 전락하게 되었다.
교육학에 대한 현 시대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교육학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봄으로 써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그 기량을 다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교육학이 처해진 현(現) 주소

자본주의 시대의 교육학

자본주의라는 물질만능 시대의 주요한 관점으로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효율성”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 부응하여 교육에서도 그러한 면들이 나타나고 있다. 학교에서 인간의 보편적 가치와 이념을 추구하던 일반 교육은 자본주의 산업 사회의 이용가치 즉 “효율성”에 의해 외면당하게 되었고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능적인 학습과 직업준비 교육으로 교육의 흐름은 바뀌게 되었다. 현재 고등학교의 정규과정을 밟은 학생들의 대부분은 진정한 인격도야를 위한 교육이 아닌 대학입시 즉, 상위대학의 진학과 직업교육에 치중한 교육을 받아 온 것이다. 학교 교육의 방향의 흐름이 기능적인 학습과 직업준비를 위한 것으로 맞춰지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 또한 그 역할이변화하게 되었다. 교사들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개성있는 인격체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던 기존의 모습에서 사회가 그때 그때 필요로하는 핵심적 자질을 습득시키는 일에 매달리게 된 것이다. 즉, 판단력을 겸비한 지성인이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만을 습득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 준비생으로 만드는 일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교사를 위한 교육학" -정영근 저-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