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교역사]Ruth A. Tucker 선교사열전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9,000원

소개글

전공필수 수업에서 A+ 받아 중간평가 최고점수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본 도서는 읽고 쓰기도 쉽지 않을 분량입니다. Ruth A. Tucker의 선교사열전을 읽고 각 시대와 국가의 대표적인 선교사들에 대한 이야기와 선교활동을 중심으로 요약했습니다. 깔끔하고 정확하게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제 Ⅰ부. 끝없는 전진
제 1장. 초기선교 : 로마제국의 복음화
제 2장.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선교 : 집단개종
제 3장. 개신교 선교의 여명 : 모라비아 교도의 선교
제 4장. 미국 인디안 선교 : 고귀한 야만인을 찾아서
제 Ⅱ부. 위대한 세기
제 5장. 인도지역 - 고대 신앙과의 대면
제 6장. 검은 아프리카 : “백인의 묘지”
제 7장. 극동지역 : 양이 배척
제 8장. 태평양 군도 : “낙원”에서의 선교
제 Ⅲ부. 선교 운동의 원동력
제 9장. 독신 여성 선교사들 : 2등 시민들
제 10장. 학생 자원자들 : 부귀와 명성을 포기함
제 11장. 하나님만 의지한 “믿음의” 선교사들
제 Ⅳ부. 전문 직업을 통한 헌신
제 12장. 의료 선교회 : 자비의 손길
제 13장. 번역 및 언어학 : 모든 민족의 언어로 성경을
제 14장 : 라디오와 녹음 선교 : 전파의 이용
제 15장. 항공 선교사들 : 정글 위를 누비며
제 Ⅴ부. 민족주의의 대두
제 16장. 20세기의 순교자들 : 양키, 고우 홈
제 17장. 제3세계의 선교회들 : 신흥 선교 세력의 진출
제 18장. 새로운 방법과 전략 : 내일의 세계에로의 도달

본문내용

초대교회의 신자들은 핍박을 당했기 때문에 지중해 연안에 흩어지게 되었으며 유대인 회당을 중심으로 해서 점차 이방인들에게도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1세기 말엽에 유럽의 대부분과 아시아, 아프리카까지 퍼져나갔던 것이다. 그러다가 4세기 중반에는, 특히 로마제국의 동쪽에서 큰 세력을 얻게 되어, 황제들까지도 기독교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로마의 세력이나 거듭되는 핍박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선교는 끝없는 전진을 계속하게 되었다. 신약성경에서는 복음전파와 교회 설립등이 강조되고 있는데 4세기 갑자기 얻게 된 종교적 자유를 누리기에 앞서 기독교 지도자들은 외적으로 이단의 침투와 내적으로는 교리적 논쟁의 도전에 직면해야만 하였다. 이렇게 해서 신학자들은 교리를 조직화하는데 노력하게 되었으며, 교회회의 에서는 그리스도의 신성으로부터 여자에게도 영혼이 있는가 하는 문제에 이르기 까지 논쟁을 벌였다. 반면에 구원의 참된 의미와 복음전파의 필요성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중세시대에는 로마 카톨릭의 수도사들이 선교사역의 큰 몫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수도원들은 점점 부를 쌓아갔기 때문에 수도사들의 관심이 영적인 데서 세속적인 데로 옯겨갔을 뿐 아니라 바이킹들의 주된 약탈 대상이 되어 스스로의 몰락을 재촉하였다. 성경과 수도원, 교회의 파괴만이 선교사업의 수행에 악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었다. 바로 중세시대를 이끌어 왔던 교회의 지도력과 권위가 땅에까지 떨어졌던 것이다. 교황들의 간음과 범죄, 서로의 정통성을 주장할 뿐 영적인 면에서나 기구적인 면에서 아무런 개혁도 실천하지 못하였다. 이 후에 교황권을 재건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집중하였으며, 수도원의 개혁을 이룩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복음을 해외로 크게 확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중세시대 후반에 교회선교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수도사 선교회들이었다. 프란시스회, 도미니크회, 예수회등은 유럽과 전 세계 각처에 교회와 수도원을 세웠다. 하지만 기독교의 새 장을 열었던 16세기의 종교개혁은 아쉽게도 선교사역에는 거의 공헌을 하지 못하였다. 유럽에서의 종교개혁이 많은 사람들에게 신앙의 새로운 의미를 가져다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복음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일은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