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정치사상의 관점에서 바라본 국제정치이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국제정치학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통치사상은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민주주의를 탄생시켰고 또다른 이상을 향해 유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국제정치이론의 조류를 조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국제정치의 이론화 노력

3. 자유주의적 접근방법의 한계

4. 정치경제학적 접근방법의 한계

5 나오는 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론의 역할이란 어떤 것일까? 이미 벌어진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해 내는 것, 아니면 하나의 사건을 분석하고 차후에 벌어질 상황을 예측하는 것? 둘 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후자는 더욱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론이 이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분석과 함께 어느 정도의 예측력을 가져야 한다. 특히 2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의 경험을 가진 국제정치는 그런 이론의 역할을 절실히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국제정치이론이 존재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에서 출발해서 현재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이론의 가능성을 정치사상적 관점에서 평가하려 한다. 고전적인 토대/상부구조라는 도식이 아니더라도, ‘역사의 종말’을 얘기하지 않더라도, 하나의 이념적 힘으로서 사상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사상의 힘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조차도 자신의 세계관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겠다.
현실주의적으로 국제정치의 행위자로 국가를 인정한다해도 국가 자체의 이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내부적으로 복잡한 정책결정의 산물로 나타나고 그 정책결정은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이터와 판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데이터와 판단에는 세계관과 가치가 개입할 수밖에 없다(모든 판단과 결정이 이성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에는 우연성과 우발성이 분명 존재한다). 자유주의적으로 자율적인 행위자의 역할을 인정해도 마찬가지다. 각 행위자는 자신의 관점과 기준을 가지고 현실을 바라본다.
따라서 추상적인 사회과학적 도식으로 현실을 판단해서는,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에 인간의 판단과 행위를 맞춰서는 안된다. 역사라는 무게에 짓눌리면서도 인간은 헤라클레스처럼 자신의 가혹한 운명과 맞서 싸워나갈 수 있다. 그리고 그런 싸움에는 가치관과 세계관으로서 사상의 힘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글은 국제정치이론의 가능성을 정치사상적 관점에서 조망할 것이다. 특히 현재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는 자유주의 이론과 정치경제학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그 조망을 통해 국제정치이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Charles W. Kegley, Jr. "The Neoidealist Moment in International Studies? Realist Myths and the New International Realities", International Studies Quarterly, Vol. 37 No.2, July 1993.
Hedley Bull, ?, "Int`l theory: the case for a classical approach"
James Rosenau, 1990, "Analyzing actors", Turbulence in World Politics, Princeton University Press.
K.J.Hosti, 1985, “Neo-Marxist Challenges to the classical tradition", The dividing Discipline: Hegemony and Diversity in International Theory, Allen & Unwin.
Kenneth Waltz, 1979, Theory of International Politics, Addison-Wesley.
Oran Young, 1972, "The perils of Odysseus: On construction theories of IR", R.Tanter & R.H.Ullam ed., Theory and Policy in International Relations, Princeton University Press.
Stanley Hoffmann, 1961, "Theory and International Relations", Rosenau ed., International Politics and Foreign Policy, The Free Press.
Stanley Hoffmann, 1987, Janus and Minerva, Westview Press.
Tony Thorndike, 1978, "The Revolutionary Approach: The Marxist Perspective", Trevor Talyor, ed., Approaches and Theory in International Relations, Longman.
구춘권, 2001, “포드주의의 위기와 경제적 지구화”, 2001 춘계 대안아카데미 학술특강 발표문.
벤둘카 쿠발코바, 알버트 크뤽샹크, 1990, ꡔ마르크스주의와 국제관계론ꡕ, 한길사.
조효제, 2001, “21세기 국제NGO운동”, 2001 춘계 대안아카데미 학술특강 발표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