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특수아 통합교육의 배경과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교육이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루어진다면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해선 특수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의미로 본다면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서라도 특수교육은 필요할 수밖에 없다. 일반교육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적성을 최대한 살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게 하려는데 목표를 두고 있듯이 특수교육도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특수아동은 그들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시설, 교육방법 및 특별한 훈련을 받은 교사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여러 다양한 전문가들(예: 정신과의사, 이비인후과 의사, 심리학자, 교육전문가등)이 포괄적인 평가를 하고 판별을 하여 이에 맞는 교육적 조치를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이다. 이들은 일반아동이 갖는 개인차에다 장애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문제를 갖는 이질적 집단이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특수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애인을 조상이나 부모의 죄, 부정한 운명을 타고난 존재, 또는 재수가 없어서 장애를 입은 사람 등으로 알아왔으며 장애의 특성과 정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능력이 없는 존재로 취급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서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정하는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도 변하게 하고 있다. 장애를 개인의 결함이 아닌 각자가 지닌 다양성의 하나로 파악하며, `더불어 삶`을 추구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음은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교육의 권리가 장애인에게는 무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까지도 통합교육에 대한 법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마련된 법조차 아직 그 근거가 미비하고,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처럼 이론적으로 아무리 정당하고 타당하다고 하여도 그것을 강제하는 법률적 근거 없이는 시행이 어려운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인 것이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통합교육의 실태 등을 조사해 보고 개선해야할 내용이 무엇인지 논의하여 보자.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통합교육의 의의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4) 통합교육의 조건
5)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6) 통합교육의 효과
7)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통합교육은 장애가 있는 학생을 그들만의 특별한 시설과 공간이 아닌 장애를 갖지 않은 또래들이 생활하는 일반 시설과 공간에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제한환경(least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이론적 배경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개념은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라고 특수교육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교수-학습 방법, 학교의 배치, 전략이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 공동체에 소속하는 것이다. 즉,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우리 모두 같은 환경에 소속되어 같이 생각하고, 같이 활동하고, 같이 즐기고, 같이 슬퍼하고자 하는 이상이다. 그러나 단순히 장애아동을 정상적인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만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은 가능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특수교육의 이해, 신현기, 2000, 교육과학사.

2. 특수교육의 발전과 통합교육의 추진, 김승국, 2002, 특수교육.

3. 통합교육의 이해, 조용태, 2003, 특수교육.

4.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조용태, 2003, 도서교육.

5. 장애인복지론, 손광훈, 2004, 현학사.

6. 특수교육학, 강정희, 2005, 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