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직구조론]조직구조론이란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조직관리의 기초
2) 조직을 보는 세 가지 관점의 이론
3) 조직을 설계하기 위한 기본적인 변수 세 가지
4) 조직구조의 상황변수
5) 조직구조의 기본유형
6) 현대적 조직 설계
7) 왜 조직관리가 중요한가?

본문내용

사람들이 조직을 만들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혼자서도 할 수 있고, 여럿이 모여 힘을 합쳐서 할 수도 있으며 조직을 만들어 이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그 중 조직을 만들어 일을 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한 개인의 힘 보다는 집단의 힘이, 집단의 힘보다는 조직의 힘이 더 크고 더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문제의 해결 및 예방의 수단으로서 조직을 결성하며 그 구성원이 된다. 즉 추구하는 목표가 이윤의 획득, 교육의 제공, 신앙심의 고취, 국민의 복지 향상, 국제적 이해관계 조정 등 무엇이든 간에 조직은 그 목표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준다.
우리는 조직을 만듦으로써 조직이 창조하는 가치를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조직화를 통해서 노동의 전문화와 분화를 촉진시키며, 대규모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외부 환경을 관리할 수 있으며, 다른 조직과의 거래 비용을 줄이고, 권력을 행사하고 통제를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조직이 있는 곳에 관리가 있다. 동양과 서양에서의 국가에서 관리가 실시되었고, 군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국가 이외에도 가톨릭교회와 길드 등은 관리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조직이다. 산업혁명은 농업사회를 근대 사회로 이전시켰다. 그것은 기업이라는 창조물을 만들어 냈고, 이로 인하여 조직관리의 중대성은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근대 사회가 정보화혁명을 맞으면서 현대 사회로 들어가고 있다. 현대 사회를 조직사회라 부른다. 사회가 조직 사회화 되어 간다는 것은 ① 조직 및 조직생활자가 증가하고, ② 조직 규모가 증대하며 조직구조가 관료제화하고, ③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늘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들은 사회의 여러 자원, 지식 그리고 기술을 조직 속에서 결합하고 관리함으로써 오늘과 같은 고도 산업사회를 이룩해 왔다. 지식사회에서도 조직의 위력은 그치지 않고 오히려 확대될 것이다. 사람들은 이처럼 조직을 통해서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결과적으로 사회와 국가를 발전시키기도 하지만 인간이 만든 피조물인 조직에 의하여 지배당하고 구속당하기도 한다. 즉 조직은 인간들의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졌지만 그 규모가 커지면서 개개 인간들이 조직에 영향을 주는 데는 한계가 있게 되었으며, 오히려 수많은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이 인간을 지배하고 명령하며, 행동을 제약시킨다. 따라서 조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조직을 인간 자신의 행복과 국가 사회의 발전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민 진.(2004).『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
편 집 부.(2002).『조직설계론』. 은하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