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19세기 중국사회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9세기 중국사회라는 책을 읽고 쓴 요약비평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국제질서의 형성
3) 근대 산업사회의 건설
4) 입헌군주제도
5) 공화제도
6) 새로운 사회 관계
7) 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19세기 서양의 과학과 기술에게 충격 받기 전의 중국사회는 어떠하였는가? 우리 나라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우리는 중국과 조공관계를 맺었으며, 심지어 조선 초기에는 중국을 부모의 나라라고까지 생각했다. 이렇듯 중국은 주변국가들과 조공이라는 관계 속에서 항상 상위에 포진되어 있었다. 동아시아의 맹주로써 군림해오던 중국이라는 대국이 19세기에는 서양열강들의 노름판이 되고 만다. 서양 열강들은 앞다투어서 중국에게 개항을 요구하였고, 그에 불응하면 어떤 명목을 만들면서까지 군사적 침입을 강행하기도 하였다. 그 당시 서양의 군사체제는 아시아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었고, 중국은 그들에게 결국 순응하고 만다. 서양의 월등한 무기체제에 무릎을 꿇은 중국은 서양의 수탈을 막기 위해서 정치체제나 군사체제, 경제체제 등에서 변혁을 시도하였다.
현재 중국인들은 아편전쟁(서양의 충격)을 근대의 시작이라고 보는 입장을 반대한다. 왜냐하면 중국의 자주성과 민족성이 결여된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중국이 21세기에 세계 강대국 대열에 낄 수 있었던 이유는 서양의 충격이 가져다 준 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얼핏 든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의 식민지지배나 박정희 정권이 가져다 준 것에서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지적하는 이유로써 중국인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중국의 19세기는 우리의 식민지 지배체제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그것은 서양의 식민지주의 정책을 일본이 우리에게 적용하여 식민지지배체제를 마련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반 제국주의적 감정이 중국과 우리가 힘을 모아서 항일운동을 펼쳤던 이유가 아닌가 싶다. 이 글에서는 중국이 서양의 충격에 의해서 어떻게 변혁했으며, 그들이 가졌던 생각을 19세기중국사회라는 책을 가지고 하나 하나씩 짚어가고자 한다.

2)국제질서의 형성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19세기 중국은 서양의 충격으로 인해서 중국 사회가 조금씩 변혁과정을 밟아가고 있었다. 이런 변혁과정은 스스로의 노력과 그리고 서양의 무자비한 경제적 침탈과 군사적 행동에 대항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기존의 동아시아 질서는 중국중심으로 흘려가고 있었지만 중국이 아편전쟁과 의화단 운동등을 겪으면서 그 당시의 중국사회의 한계점을 느끼면서 변혁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혁은 관료나 지식인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것은 명말 만주족이 한인을 지배하면서 전통적 질서가 무너진 것과 유사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