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의료]안락사의 찬반논쟁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내용과 찬반논쟁입니다
팀 발표자료 였으며,글자 포인트 10 입니다

목차

1.안락사(安樂死; euthanasia)의 개념
2. 안락사의 현황
3. 안락사의 역사
4. 안락사의 분류
5. 안락사에 관한 각국의 입법
6. 안락사가 문제된 주요 사건
7. 안락사와 현대의학
8. 안락사의 허용론과 불가론
9. 안락사에 대한 종교적 입장
10. 안락사에 대한 윤리적 입장
11. 안락사의 대처 방안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안락사의 역사
인류에 있어 안락사의 역사는 유구하다. 이미 스파르타나 로마제국에서는 기형의 아이는 안락사 시키는 것을 법으로 정해놓고 있었으며, 게르만 민족은 무사가 늙어서 무기를 조종할 수 없게 되면 동료에게 죽여주길 간청하고 죽여주는 게 도리가 돼 있었다. 유태의 옛 법에도 늙어 노동할 수 없게 되면 지정된 벼랑에서 규정된 절차에 따라 떠밀어 죽이게끔 돼 있었고, 남태평양에서는 노모를 생매장하면서 묻히는 자와 묻는 자가 다정하게 대화하는 것을 탐험가 헌트가 목격하고 기록에 남기고 있다.
여진족들은 어버이가 늙어서 걷지 못하게 되면 성찬을 베풀고 `곰이 되겠습니까, 호랑이가 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곰이 되겠다 하면 가죽 자루 속에 산채로 넣어 나무에 걸어놓고 활을 쏘는데 화살 한 개로 죽이는 아들일수록 효자로 칭찬 받았다.
노망을 하면 일정량의 음식과 더불어 생매장했던 우리 나라의 고려장도 원시적인 안락사의 잔존이며 노부모가 병을 앓으면 피막이라는 외딴 움막에 버려 죽어가게 하는 것도 원시적 안락사의 잔존이라 할 수 있다.
이 안락사 풍습이 동양에서 삼강오륜의 효도정신에 의해, 서양에서 생명 존엄의 기독교 정신에 의해 증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근대에는 히틀러 시대의 독일에서 생존의 가치가 없는 생명은 인위적으로 소멸시킬 수 있다는 형법 취지를 합법화하여 유태인 학살로까지 원용한 적이 있다.

◆안락사 신비론의 변천사◆
-역사적으로 유럽에서의 안락사와 자살의 시비는 그리스도교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 중세 그리스도교 사회 :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서 자살이든 안락사이든 간에 인간이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위배된다고 하여 안락사도 살인의 일종으로 처벌대상이 되었다.

▶ 르네상스 시대 :
아래와 같은 긍정론이 있기는 하나 역시 자살이나 안락사를 죄악시하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었다.
(1) 모어 - 카톨릭교이지만 <<유토피아>>에서 유토피아, 즉 비그리스도교 사회에서는 본인의 의사에 의한 안락사도 시인될 수 있다.
(2) F.베이컨 -<노붐 오르가눔>에서 유사나지아라는 말을 사용하여 긍정론 전개하였다.
▶ 18세기 말 :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적극적 의미의 안락사를 인정하는 사고방식이 일기

참고 자료

http://sigma101.nazip.net/menu_7_data/eu.htm
한글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www.lycos.co.kr
의사신문 2002. 5. 25
간호윤리학 대한간호협회
http://kr.blog.yahoo.com/sockokyu/1479982.html
http://kbank.nate.com/qna/qnaRead.do?TableCode=23&questionId=21522
네이버 백과사전
대한의사협회
moral.snu.ac.kr/pds/data/06/005.html
www.cogito.pe.kr/course/bioethics/killing.htm
kr.blog.yahoo.com/csh722/1361901.html
blog.naver.com/psj1973kr/100020419167
다운로드 맨위로